본 연구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414명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45부가 배부되었으나 누락된 문항이나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31부를 제외한 414부의 질문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Halberstadt, Cassidy, Stifer, Parke와 Fox(1995)가 개발하고 박서정(2004)이 학령기 아동에게 적합하게 제구성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척도, 허정경(2003)이 개발한 자기조절능력 척도,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를 바탕으로 우소연(2008)이 수정?보완한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각 척도에 대한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변인들 간의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어머니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아동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과 유의한 정적관계를 나타냈으며,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아동 자기조절능력,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과 유의한 부적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는 부분 매개하였으나. 학교수업, 학교규칙은 완전 매개하였다. 즉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교사관계, 교우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학교수업과 학교 규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서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교생활 적응의 모든 하위 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을 완전 매개하였다. 즉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서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This study aimed for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emotional expression and child''s self-regulation ability and school life adaptation, and finding out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s self-control ability. The subjects were 445(184 male, 230 female) students in the 5th and 6th grade of two elementary schools in G Metropolitan City. They completed Mother’s Emotional Expression Scale, Self-Regulation Ability Scale and School Life Adaptation Scale. Statistical analysis of data were frequency, pearson correlation and regression. Sobel test were used to examine the significance of mediating effects. Cronbach’s alpha was computed for the reliability of the scales. SPSSWIN 23.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child''s self regulation ability, teacher relationship, peer relationship,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rules while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child''s self regulation ability, teacher relationship, peer relationship,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rules. Second, child’s self regulation ability had partial mediating effects between mot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teacher relationship and between mot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peer relationship. However child’s self regulation ability had full mediating effects between mot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between mother’s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school rules. Third, child’s self regulation ability had full mediating effects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teacher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peer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and school rules.
목차
국문초록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2절 연구 문제 6제2장 이론적 배경 7제1절 정서표현성 7제2절 학교생활적응 12제3절 자기조절능력 16제4절 어머니의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적응 19제5절 어머니의정서표현성과 자기조절능력 21제3장 연구 방법 24제1절 연구 대상 24제2절 측정 도구 24제3절 자료 분석 27제4장 연구결과 28제5장 논의 및 결론 43참고문헌 47ABSTRACT 61부 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