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주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지숙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414명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45부가 배부되었으나 누락된 문항이나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31부를 제외한 414부의 질문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Halberstadt, Cassidy, Stifer, Parke와 Fox(1995)가 개발하고 박서정(2004)이 학령기 아동에게 적합하게 제구성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척도, 허정경(2003)이 개발한 자기조절능력 척도,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를 바탕으로 우소연(2008)이 수정?보완한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각 척도에 대한 Cronbach''s α값을 산출하였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변인들 간의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어머니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아동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과 유의한 정적관계를 나타냈으며,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아동 자기조절능력,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과 유의한 부적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는 부분 매개하였으나. 학교수업, 학교규칙은 완전 매개하였다. 즉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교사관계, 교우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학교수업과 학교 규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서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교생활 적응의 모든 하위 요인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을 완전 매개하였다. 즉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서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국문초록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문제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정서표현성 7
제2절 학교생활적응 12
제3절 자기조절능력 16
제4절 어머니의정서표현성과 학교생활적응 19
제5절 어머니의정서표현성과 자기조절능력 21
제3장 연구 방법 24
제1절 연구 대상 24
제2절 측정 도구 24
제3절 자료 분석 27
제4장 연구결과 28
제5장 논의 및 결론 43
참고문헌 47
ABSTRACT 61
부 록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