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국민이 섭취하는 곡류 중 쌀은 64%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수입으로 의존하는 다른 식량작물과는 달리 86.1%의 자급률로 의존하고 있다. 쌀의 재배면적은 국내 전체 경작지 면적의 54%를 차지하며, 농가소득의 49.2%가 쌀농사로부터 나온다. 이렇듯 쌀은 우리민족의 주 생활에너지원이며, 농촌경제의 주요 원천이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쌀의 품질 향상과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위하여 양곡표시사항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양곡표시사항 인지도 설문조사결과 양곡표시사항을 보지 않는다는 소비자가 많고 양곡표시사항을 보는 경우에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소비자가 알고자 하는 정보가 전달되지 않는 등 양곡표시사항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양곡관리법 양곡표시사항 시행규칙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이것이 시판되고 있는 쌀 포장지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현행 양곡표시사항은 첫째, 제품마다 일관성이 없는 형태와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둘째, 소비자가 쉽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전달 체계가 부족하고, 셋째, 관리자 관점의 정보 중심이라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셰넌과 위버의 선형 모델(Shannon''s and Weaver''s Model)을 토대로 양곡표시사항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설정하고 소비자의 신념변화를 위하여 데이비스(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접목하였다. 양곡표시사항의 정보전달이 쉽고 편리하다고 지각하는 정도의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은 기술적 문제로서 양곡표시사항 일괄표시의 크기, 위치, 시각적 흐름, 색, 표시 문자, 시각화, 인쇄방식으로 세분화하였다. 양곡표시사항이 양곡정보습득에 도움이 된다고 설정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은 의미론적 문제와 효과적 문제로서 명칭의 일관성, 쉬운 용어, 정보의 위계로 세분화하였다. 정보전달력을 높이기 위하여 존 마에다(John Maeda)의 SLIP 이론을 사용하여 양곡표시사항의 정보표시요소를 중요정보, 일반정보, 임의표시가 가능한 정보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정보는 원칙에 따라 양곡표시사항의 정보표시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양곡표시사항의 디자인체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쌀의 양곡표시사항을 소비자관점으로 개선하여 소비자에게 쌀에 대한 정보를 보다 알기 쉽고 유용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쌀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올바른 쌀 소비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쌀의 양곡표시사항 디자인이 우리나라 식품 정보체계의 디자인 개발 시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In Korea, rice accounts for over 64 percent of the total grain consumed, and unlike other food crops that depend on imports, Korea is 86.1 percent self-sufficient in rice. The cultivation area of rice takes 54 percent of the country''s total arable land area, and 49.2 percent of farming income comes from rice. As described, rice plays a role as the main energy for Korean people, and a driving force of rural economy. For this reason, the government is enforcing a grain labelling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Korean rice and to guarantee consumers’ rights to know. However,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grain labels do not receive the attention of consumers due to the lack of consumers’ interest in the labels and the failure of information delivery. To understand these issues, the contents of the grain labelling instruction in the Grain Management Act were analyzed and the application method of this system to rice packages on the market was investigated. On top of that, the consumer recognition of the grain labelling instruction was surveyed.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1) the current grain labelling has been applied in an inconsistent form and manner by product, (2) there is a lack of an information delivery system for easy and accurate recognition, and (3) the information is indicated from the managers’ perspective. In order to resolve these problems, this study appli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Davis (1989) for a shift in consumer beliefs and set the communication model for grain Labeling based on the Shannon''s and Weaver''s Model. The perceived ease of use (the degree of convenience and easy information delivery) of grain Labeling is broken down to size, location, visual flow, color, displayed characters, visualization, and printing method of the uniform displays of grain Labeling as technical issues. The perceived usefulness (helpfulness for information acquisition), is broken down into consistency of name, comprehensive terms, and use of hierarchical information as the issues of effectiveness and semantics. In order to enhance information delivery, this study used the SLIP theory by John Maeda to classify the information given by grain Labeling into important information, general information, and temporary information. Information standards were set for these classified information of grain Labeling according to the principles to suggest a design system for grain Labeling. This study aims to improve the rice labelling instruction from a consumer''s point of view for easy and useful information delivery. And the research may contribute to positive consumer recognition about rice and the right culture for rice consumption. Also, the design of the grain Labeling for rice suggested in this study can be a guideline for design development of the food information systems in South Korea.
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22. 연구의 방법 3II. 쌀의 이해 71. 쌀의 기원 72. 쌀의 분류 81) 아종별 분류 92) 등숙별 분류 103) 품종별 분류 113. 쌀의 생산과정 144. 쌀의 효능 155. 쌀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III. 국내 쌀 소비 트렌드 211. 안전성 232. 기능성 243. 소포장 25IV.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에 대한 소비자 인지 조사 26V. 식품정보에 대한 이해 281. 식품정보의 개요 291) 식품정보의 목적 302) 식품정보 관계법령 313) 식품정보의 표시 322. 식품정보의 종류 351) 농수산물 관련 식품정보 352) 안정성 관련 식품정보 373) 기능성 관련 식품정보 384) 영양성분 식품정보 393. 식품정보 해외사례 421) 미국 422) 영국 503) 중국 524) 일본 555) 해외사례 분석 654.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 개선을 위한 정보표시 기준 69Ⅵ. 양곡표시사항 781. 양곡표시사항 개요 782. 양곡표시사항의 표시사항 813. 양곡표시사항의 표시방법 85Ⅶ.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의 문제점 분석 871. 양곡표시사항의 기술적 문제점 932. 양곡표시사항의 의미론적 문제점 943. 양곡표시사항의 효과적 문제점 95Ⅷ.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 개선방안 971.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 개선방안 도출 971) 기술적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1012) 의미론적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1023) 효과적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1022. 양곡표시사항 정보표시 기준에 따른 디자인 제안 1051)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 개선을 위한 정보표시 기준에 따른 디자인가이드 1052)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 개선을 위한 정보표시 기준에 따른 디자인 예시 107Ⅸ. 연구결과 검증 1261. 평가환경 1261) 양곡표시사항 일괄표시 적용 예시 1262) 등급별 양곡표시사항 일괄표시 적용 예시 1283) 상세정보와 연계정보가 용이한 양곡표시사항 정보활용형 적용 예시 1292. 1차 평가 1293. 2차 평가 1364. 3차 평가 1435. 평가 결과 149Ⅹ. 결 론 152참고문헌 154부록 162소비자평가단 체크리스트 166양곡표시사항 디자인 가이드 171영문초록(Abstract) 199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