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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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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호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8 No.3(Wn.47)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3 - 5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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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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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쌀은 자급률 86.1%인 곡물로서(한겨레, 2015) 우리나라 농촌경제의 주요 원천이다. 우리 국민이 식량으로 섭취하는 곡류 중 쌀이 차지하는 비중은 64% 이상으로 우리 민족의 주생활에너지원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소비자 알권리 보장과 우리 쌀의 품질 향상을 위하여 양곡표시사항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양곡표시사항 인지도 설문조사결과 양곡표시사항을 보지 않는다는 소비자가 많게 나타나는 등 양곡표시사항은 소비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양곡표시사항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여 쌀에 대한 정보전달 기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
현행 양곡표시사항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양곡관리법 양곡표시사항의 내용을 파악하였고 이것이 시판되고 있는 쌀 포장지에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현행 양곡표시사항은 첫째, 제품마다 제각각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 소비자가 쉽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정보전달 체계가 부족하고, 셋째, 관리자 관점의 정보 중심이라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양곡표시사항의 정보를 중요도에 따라 중요정보, 일반정보, 임의표시가 가능한 정보로 분류하였다. 분류된 정보는 Davis(1989)의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론을 토대로 양곡표시사항의 정보전달이 쉽고 편리하다고 지각하는 정도의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양곡 표시사항의 정보전달이 효율적이며 도움이 된다는 정도의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으로 분류하여 소비자가 쉽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용이성은 인식의 용이성과 이해의 용이성으로, 지각된 유용성은 운용의 유용성과 견고성으로 세분화하여 양곡표시사항의 정보전달 개선을 위한 정보표시 항목의 각각의 세부기준과 디자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쌀의 양곡표시사항의 정보를 소비자관점으로 개선하여 알기 쉽고 유용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쌀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올바른 쌀 소비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양곡표시사항에 대한 소비자 인지조사
3. 양곡표시사항의 정보전달 개선을 위한 정보표시 기준
4. 양곡표시사항의 표시사항 및 표시방법
5. 양곡표시사항 정보전달의 문제점 분석
6. 양곡표시사항의 정보전달 개선방향 도출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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