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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마예나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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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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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상황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CMC 환경에서는 감정표현의 수단으로 ‘이모티콘’이 사용되고 있다. 이모티콘의 시장 가치가 증대되고 다양한 표현의 이모티콘이 개발됨에 따라, 이모티콘을 활용한 사용자들의 감정 커뮤니케이션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발신자가 이모티콘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과 수신자가 이모티콘에 담긴 감정을 해석하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어,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서로 간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더불어 현재 구체적인 타겟층의 니즈를 반영하면서도 효과적인 감정표현을 위한 이모티콘의 디자인 가이드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CMC 환경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표현특징과 그에 따라 해석되는 감정을 조사하여, 발신자와 수신자 간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크게 이론적 고찰, 사용실태조사 및 유형 분류,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그리고 결론 및 논의로 나뉜다. 첫째로 감정 커뮤니케이션과 이모티콘에 관련된 문헌을 고찰한 후, 이모티콘 사용자 25명을 대상으로 실제 이모티콘을 사용하거나 수신받은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수집하여 이모티콘 사용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본 연구의 범위인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을 분류하고, 사례를 수집하여 유형별 특징을 분석한다. 다음으로 이모티콘 사용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발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과 수신자가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에 따라 이모티콘을 통해 해석하는 감정의 강도를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이모티콘 사용자 8명과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경험 및 이모티콘 관련 니즈를 도출하고 설문조사의 결과를 세부적으로 보완한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실태조사를 통해 이모티콘이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분석한 결과,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주고받은 관계는 ‘친구’로 나타났으며 상대방과의 친밀도에 따라 서로 다른 표현의 이모티콘이 사용되었다. 또한, 수신자는 이모티콘을 표현에 따라 다양한 감정의 강도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동안 대부분의 이모티콘 연구들은 발신자가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발신자가 사용한 이모티콘이 수신자에게 전달되었을 때 해석되는 감정까지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발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 종류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의 표현특징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발신자가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는 ‘동작 중심의 동물-인간 혼합형’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나, 부정적인 감정을 친밀도가 낮은 친구에게 표현할 때는 감정표현이 적게 나타나는 ‘동물형’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이나 동작의 움직임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는 ‘표정 중심의 동물-인간 혼합형’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을 주로 사용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순화하여 표현하였다. 발신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 종류와 상대방과의 친밀도에 따라 서로 다른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써 감정을 조절하여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발신자의 성별 및 연령층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표현은 서로 다르게 나타나, 이모티콘 제작 시 뚜렷한 타겟층을 설정하여 타겟층의 니즈를 반영한 이모티콘 디자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청년층을 타겟으로 할 경우,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 동물과 인간의 특성이 혼합되고 동작을 중심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이나, 고 의인화되어 인간의 비율을 가지고 인간의 구체적인 표정과 동작을 과장되게 묘사하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이 제안될 수 있다. 또한, 장년층을 타겟으로 할 경우, 동물과 인간의 특성이 적당히 혼합되어 표정이나 동작을 중심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이 제안될 수 있다.
넷째, 수신자는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에 따라 이모티콘을 다른 감정의 강도로 해석하였다. 동물의 외형과 습성묘사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동물형’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은 상대적으로 약한 감정으로, 동물과 인간의 특성이 혼합되고 동작을 중심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동작 중심의 동물-인간 혼합형’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은 강한 감정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였다. 더불어 수신자는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은 이모티콘의 표현을 중심으로 감정을 해석하였으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은 이모티콘의 표현뿐 아니라 감정 커뮤니케이션 상황이나 상대방과의 친밀도를 더욱 고려하여 감정을 해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순환도를 제안하였다. 발신자와 수신자는 자신의 감정을 이모티콘으로 부호화하거나 이모티콘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해독할 때 ‘이모티콘의 표현’뿐 아니라 ‘이모티콘을 통해 전달하는 감정 종류’, ‘상대방과의 관계 및 친밀도’, ‘감정 커뮤니케이션 상황’ 그리고 ‘이모티콘 사용맥락’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이모티콘을 통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순환도를 통해 사용자들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단계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선호도 높은 동물 캐릭터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발신자와 수신자 간 감정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표현특징과 그에 따라 해석되는 감정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이모티콘을 디자인하는 창작자들과 이모티콘 사용자들에게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의 이모티콘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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