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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3 - 23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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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비대면 상황의 감정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있으나, 발신자는 수신자와의 관계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의 깊이를 고려하며 이모티콘 선택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의 깊이와 수신자와의 관계에 따라 선호하는 이모티콘 표현유형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이모티콘의 표현유형을 ‘텍스트’, ‘라인드로잉’, ‘2D’, ‘3D’, ‘실사’로 분류하고, 그 중 이모티콘의 종류가 많은 ‘라인드로잉’과 ‘2D’ 이모티콘은 ‘귀여운’과 ‘재미있는’으로 성격을 분류하였다. 이후 발신자와 수신자의 사이를 세대 관계 및 친밀도에 따라 설정하여 ‘기쁨’, ‘만족’, ‘슬픔’, ‘분노’의 감정을 중심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의 깊이에 따라 선호되는 이모티콘 표현유형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세대 관계의 측면에서 40~50대는 ‘텍스트 중심의 이모티콘’을 선호하였으며, 10~20대는 ‘라인드로잉 이모티콘’을 선호하였다. 둘째, ‘슬픔’, ‘분노’의 감정을 전달할 때, ‘귀여운 성격의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부정적 감정을 순화하여 표현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높은 수준의 감정에서는 ‘2D 이모티콘’을, 약한 수준의 감정에서는 ‘라인드로잉 이모티콘’의 사용을 선호하였다. 셋째, 친밀도가 낮은 대상에게는 ‘귀여운 성격의 라인드로잉 이모티콘’을, 친밀도가 높은 대상에게는 ‘재미있는 성격의 이모티콘’의 사용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유형을 표현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발신자가 선호하는 이모티콘의 표현유형 및 특징을 수신자와의 세대 관계 및 친밀도 그리고 감정의 깊이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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