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8
요 약 ⅰ목 차 ⅲ그림목차 ⅵ표 목 차 ⅷ제1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목적 4제2장 이론적 배경 62.1 항공기 연료관리 62.1.1 항공기 제작사의 운항 연료 감축 방안 62.1.2 관제 기관의 운항 연료 소모 감축 방안 82.1.3 항공사의 운항 연료 소모 감축 방안 102.1.4 연료 소모량 분석 132.2 항공사의 연료 탑재 및 관리 규정 142.2.1 연료 탑재 규정 142.2.2 연료의 종류와 특성 172.2.3 비행 중(In-Flight) 연료관리 규정 212.3 기후 변화 대응 222.4 재량연료에 대한 전문가 자문 25제3장 연구 수행 절차 및 연구 방법 283.1 연구수행 절차 283.2 연구 방법 313.2.1 운항관리사의 재량연료 탑재 현황 설문조사 313.2.2 운항 데이터의 수집 방법 및 범위 343.2.3 재량연료 결정 요소 분석 방법 343.2.4 합리적인 재량연료 분석 방법 363.2.4.1 위험관리 기법 363.2.4.2 대수정규분포의 정의 383.2.4.3 재량연료의 분석 방법 40제4장 연구 분석 결과 434.1 설문조사 결과 434.1.1 델파이 분석 결과 434.1.2 설문조사 결과 444.2 재량연료 탑재 결정 요소 494.2.1 기상과 재량연료 탑재량과의 인과관계 494.2.2 공항 혼잡과 재량연료 탑재량과의 관계 524.3 발생 확률에 따른 합리적인 재량연료 분석 544.4 합리적인 재량연료 탑재에 따른 경제적 이익 분석 594.4.1 연료 비용 절감 분석 594.4.2 탄소 배출 비용 절감 분석 62제5장 결론 655.1 연구 결과 655.2 연구의 의의 70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70참고 문헌 72부록 A. TAF 요소 78부록 B. 재량연료 탑재 현황 설문조사 79SUMMARY 8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