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수정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공순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유아기에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로 전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나이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보호가 필요하지만 현재 유아교육은 경험에 의해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0게 아니라 부모에 의해 취학 전 영·유아들에게 예체능 활동과 사교육을 지나치게 강요하여 영·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지 않는 주입식 교육을 강요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유치원은 기능이나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적 힘을 길러주며 감각기관을 자극해주는 환경을 기반으로 한 발도르프 유치원에 대해 논하며 설계 시 더 나은 환경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지학 이론을 창안한 루돌프 슈타이너는 이를 교육뿐만 아니라 건축론에도 제시했다. 이것을 이론에만 그치지 않고 실재적 방법으로 실현시켜 구축한 전인적 교육공간인 발도르프 교육공간에 대해 연구하며 인지학적 건축론 5가지 요인들 우주론, 변형론, 색채론, 감각론, 기하학이 발도르프 유치원에 나타나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로써 더 나은 발도르프 유치원 공간을 제안하는데 범위를 둔다. 이에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 중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를 위한 적합한 실내 공간을 위해 기존의 발도르프 유치원의 실내 환경 및 공간구성 사례를 조사 분석해 나온 결론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위주의 유아교육은 오히려 유아들의 삶이 행복과는 멀어지게 이끌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또한 영유아들의 배경을 고려해 반영하지 않아 개개인의 특성의 반영이 미흡했으며 초등학교 준비교육 위주의 선행학습을 행하고 있으며 또한 계획 위주의 교사 주도적 학습과 구조화된 놀이학습 위주의 교육을 하였으며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교육을 행하고 있다. 이에 영.유아의 내적인 건강을 위하는 새로운 교육 환경인 발도르프 유치원을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전인적 교육공간인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학적 건축론에서 나타나는 5가지 요인이 발도르프 유치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셋째, 국내에도 발도르프 교육공간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 개수는 미미했으며 환경 또한 열악하거나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학적 건축론이 반영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발도르프 교육 연구가 계속되고 나아가 국내 유아 교육 정책에 발도르프 교육이 활성화되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시 이런 요소들을 바탕으로 공간을 구성하였을 때 보다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시하는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02
1.2 연구범위 및 방법 03
1.3 연구 진행 흐름도 04
제 2장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
2.1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08
2.1.1 인지학 정의 08
2.1.2 인지학에 따른 인간론 08
2.1.3 인지학에 따른 발달론 11
2.2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이론 및 유형 15
2.2.1 교육이론 15
2.2.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유형 19
2.3 발도르프 교육 및 프로그램 31
2.3.1 발도르프 교육방법 및 프로그램 31
제 3장 루돌프 슈타이너의 건축 특징
3.1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건축론
3.1.1 인지학적 건축론 배경 42
3.1.2 인지학적 건축론 42
3.2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건축요소 58
3.2.1 인지학적 건축요소 58
3.3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공간특성 분석 60
3.3.1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공간특성 60
3.3.2 발도르프 유치원 실내.외 공간요소 65
제 4장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실내 공간 분석
4.1 사례선정 및 분석방법 74
4.1.1 사례선정 배경 74
4.1.2 사례분석의 틀 설정 74
4.2 국내.외 사례분석 76
4.2.1 Erftstadt-Liblar Waldorfkindergarten 76
4.2.2 Schweinfurt Kindergarten 79
4.2.3 Waldorf Kindergarten Schwaebisch Hall 82
4.2.4 Yellow Train School 85
4.2.5 햇살가득 어깨동무 어린이집 88
4.2.6 MHCC (Mt. Hood Community College Early Childhood Center) 91
4.3 분석의 종합 94
제 5장 발도르프 유치원 계획안
5.1계획의 방향 98
5.2대지선정 및 분석 99
5.3공간계획 102
5.4계획개요 103
5.5게획도면 108
5.6투시도 112
5.7판넬 이미지 115
제 6장 결론
6.1결론 118
참 고 문 헌 121
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