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에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로 전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나이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보호가 필요하지만 현재 유아교육은 경험에 의해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0게 아니라 부모에 의해 취학 전 영·유아들에게 예체능 활동과 사교육을 지나치게 강요하여 영·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지 않는 주입식 교육을 강요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유치원은 기능이나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적 힘을 길러주며 감각기관을 자극해주는 환경을 기반으로 한 발도르프 유치원에 대해 논하며 설계 시 더 나은 환경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지학 이론을 창안한 루돌프 슈타이너는 이를 교육뿐만 아니라 건축론에도 제시했다. 이것을 이론에만 그치지 않고 실재적 방법으로 실현시켜 구축한 전인적 교육공간인 발도르프 교육공간에 대해 연구하며 인지학적 건축론 5가지 요인들 우주론, 변형론, 색채론, 감각론, 기하학이 발도르프 유치원에 나타나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로써 더 나은 발도르프 유치원 공간을 제안하는데 범위를 둔다. 이에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 중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를 위한 적합한 실내 공간을 위해 기존의 발도르프 유치원의 실내 환경 및 공간구성 사례를 조사 분석해 나온 결론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위주의 유아교육은 오히려 유아들의 삶이 행복과는 멀어지게 이끌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또한 영유아들의 배경을 고려해 반영하지 않아 개개인의 특성의 반영이 미흡했으며 초등학교 준비교육 위주의 선행학습을 행하고 있으며 또한 계획 위주의 교사 주도적 학습과 구조화된 놀이학습 위주의 교육을 하였으며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교육을 행하고 있다. 이에 영.유아의 내적인 건강을 위하는 새로운 교육 환경인 발도르프 유치원을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전인적 교육공간인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학적 건축론에서 나타나는 5가지 요인이 발도르프 유치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셋째, 국내에도 발도르프 교육공간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 개수는 미미했으며 환경 또한 열악하거나 슈타이너가 주장하는 인지학적 건축론이 반영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발도르프 교육 연구가 계속되고 나아가 국내 유아 교육 정책에 발도르프 교육이 활성화되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시 이런 요소들을 바탕으로 공간을 구성하였을 때 보다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시하는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it is the critical period in which they acquire the necessary knowledge to live in modern society, which is the most important period of their entire lives. This period requires proper age-appropriate education and protection, but today nursery education is not only zero where voluntary learning is conducted by experience, but also excessively forces pre-school children to engage in artistic activities and private education, thereby forcing infusion-based education that does not respect the individuality of infants and children. In response, this paper discusses Waldorf Kindergarten based on an environment that fosters the imagination and creative power of infants and stimulates sensory organs, and aims to present a better environment in design.
Rudolf Steiner, who founded the theory of cognition, presented it not only in education but also in architecture. The study of the Waldorf Education Space, an all-round educational space that has been implemented and implemented not only in theory, but also in a practical way, and the five factors of cognitive architectural theory range in proposing a better Waldorf kindergarten by analyzing whether cosmology, metamorphism, color theory, sensibility and geometry are shown in the Waldorf kindergarten. Therefore, find out about the cognitive-oriented education that Steiner claims. The results of a survey and analysis of the existing cases of indoor environment and spatial composition of the Waldorf kindergarten for adequate indoor space for infants are as follows.
First, knowledge-based infant education is leading children''s lives away from happiness. The Nuri course, which is an infant education program in Korea, is not reflected in the background of infants and toddlers, and thus lacks individual characteristics. It is based on a plan-based teacher-led study, structured play learning, and provides education with age-specific goals and contents. Therefore, I would like to propose a new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e internal health of infants and young children, the Valdorf kindergarten.
Second, Waldorf Kindergarten, an all-round educational space, is directly affecting Waldorf Kindergarten by the five factors that Stainer claims are cognitive architectural theories.
Third, although there is a Waldorf education space in Korea, the number was small and the environment was poor or did not reflect the cognitive architectural theory advocated by Steiner.
It is believed that if the Waldorf education research continues and the Waldorf education is activated in the domestic infant education policy, it can be the basis for data that presents a better educational environment when space is constructed based on these factors.
목차
제 1장 서론1.1 연구배경 및 목적 021.2 연구범위 및 방법 031.3 연구 진행 흐름도 04제 2장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2.1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082.1.1 인지학 정의 082.1.2 인지학에 따른 인간론 082.1.3 인지학에 따른 발달론 112.2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이론 및 유형 152.2.1 교육이론 152.2.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유형 192.3 발도르프 교육 및 프로그램 312.3.1 발도르프 교육방법 및 프로그램 31제 3장 루돌프 슈타이너의 건축 특징3.1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건축론3.1.1 인지학적 건축론 배경 423.1.2 인지학적 건축론 423.2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건축요소 583.2.1 인지학적 건축요소 583.3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공간특성 분석 603.3.1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공간특성 603.3.2 발도르프 유치원 실내.외 공간요소 65제 4장 발도르프 유치원의 인지학적 실내 공간 분석4.1 사례선정 및 분석방법 744.1.1 사례선정 배경 744.1.2 사례분석의 틀 설정 744.2 국내.외 사례분석 764.2.1 Erftstadt-Liblar Waldorfkindergarten 764.2.2 Schweinfurt Kindergarten 794.2.3 Waldorf Kindergarten Schwaebisch Hall 824.2.4 Yellow Train School 854.2.5 햇살가득 어깨동무 어린이집 884.2.6 MHCC (Mt. Hood Community College Early Childhood Center) 914.3 분석의 종합 94제 5장 발도르프 유치원 계획안5.1계획의 방향 985.2대지선정 및 분석 995.3공간계획 1025.4계획개요 1035.5게획도면 1085.6투시도 1125.7판넬 이미지 115제 6장 결론6.1결론 118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