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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미영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준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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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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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생 재학 당시 인문계열을 선택한 청각장애학생 4명을 선정하여 학창시절 어떤 형태의 진로갈등을 경험했고, 어떤 요인이 인문계열로의 선택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연구 참여자들의 관점에서 소화하고 분석하고자,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심층면담을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인들의 진로결정시기에 자연계열을 선택하지 않은 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일반학교에 입학하여 통합교육을 받으며 학교 내 이방인이 되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방과 후 사교육을 활용하여 부족한 공부를 따라잡으려했으나 그들을 제대로 가르쳐줄 수 있는 마땅한 사교육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청각장애인 친구나, 선배가 주변에 거의 없었고 청각장애인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나 프로그램 역시 참여한 적이 없어 계열선택에 또는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없었다. 결론을 종합하면 공교육 내에서 주어진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란 불가능했고, 본인이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고자 해도 도와줄 수 있는 조력자가 없었다. 또한 진로에 대한 정보나 선행사례를 접해보지 못한 채 자연계열로의 진로선택은 미지의 세계였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ⅱ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연구 분석 3
Ⅱ. 연구 방법 5
1. 내러티브 탐구 5
2. 연구 참여자 선정 6
3. 연구 참여자의 특성 6
4. 자료 수집 8
5. 자료 분석 9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10
1.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10
2. 다시 이야기하기 20
Ⅳ. 결론 및 제언 28
Ⅴ.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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