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3
2020
? Abstract ⅷⅠ. 서론1. 문제제기 12. 연구목표 및 연구질문 83. 논문구성 11Ⅱ. 이론적 자원 및 분석틀1. 선행연구 검토 131) 프랜차이즈에 관한 신제도주의 경제학 이론 132) 신제도주의 경제학 이론의 한계와 새로운 접근 182. 이론적 자원 231) 상황 요인과 조직구조 차원 23(1) 상황 요인: 목표와 전략, 조직자원 등 23(2) 조직구조 차원: 표준화, 통제 등 272)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 29(1) 프랜차이즈의 발전과 통제의 출현 29(2) 프랜차이즈 작동원리: 표준화와 통제 313) 가맹점주와 종속적 자영업자에 대한 이해 36(1) 세계 각국의 법적 접근 36(2) 국내의 법적 접근 413. 분석틀 47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1. 연구대상 531) 자동차정비업의 특성 532) 자동차정비업의 경쟁구조 563) 자동차정비업 및 정비가맹업 현황 60(1) 자동차정비업 현황 60(2) 자동차정비가맹업 현황 624) 연구대상 선정 이유 692. 연구방법 72Ⅳ. 사례분석: SK네트웍스의 ‘스피드메이트’1. SK네트웍스 자동차정비사업 개괄 751) SK네트웍스 및 스피드메이트 개괄 752) SK네트웍스 정비사업의 역사적 변화 78(1) 제 1시기(1993∼1998): 직영운영 시기 79(2) 제 2시기(1999∼2003): 소사장제 전환 시기 79(3) 제 3시기(2004∼2011): 위탁용역계약 시기 81(4) 제 4시기(2012∼현재): 가맹계약 시기 832. 목표와 전략 요인 851) 가맹본부투자형 운영목표: 수익성 증대 852) 가맹점주투자형 운영목표: 시장 점유율 확대...방임 893) 가맹본부투자형 조직화전략: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 우위 924) 가맹본부투자형 인력전략: 임금노동의 자영노동화 955) 가맹점주의 대응전략: 대응자원 부재...종속성 심화 993. 조직자원 요인 1031) 기술품질 103(1) 기술품질의 표준화 103(2) 기술품질의 통제 1072) 예산 114(1) 예산의 표준화 114(2) 예산의 통제 1193) 서비스포맷 125(1) 서비스포맷의 표준화 125(2) 서비스포맷의 통제 1274. 스피드메이트 가맹점주의 종속성 1311) 가맹본부투자형 가맹점주의 종속성 131(1) 사용 종속성 131(2) 경제적 종속성 134(3) 조직적 종속성 1362) 가맹점주투자형 가맹점주의 종속성 137(1) 사용 종속성 137(2) 경제적 종속성 139(3) 조직적 종속성 1415. 소결 및 논의사항 143Ⅴ. 사례분석: 현대자동차의 ‘블루핸즈’1. 현대자동차 자동차정비사업 개괄 1471) 현대자동차 및 블루핸즈 개괄 1472) 현대자동차 정비사업의 역사적 변화 149(1) 제 1시기(1974∼1982): 정비서비스 독립운영 시기 149(2) 제 2시기(1983∼1995): 자동차 판매 지원 시기 150(3) 제 3시기(1996∼2006): 협력업체 위탁 시기 152(4) 제 4시기(2007∼현재): 가맹업 전환운영 시기 1542. 목표와 전략 요인 1581) 가맹본부의 운영목표: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1582) 가맹본부의 운영전략1: 보증수리 차별화 우위 1623) 가맹본부의 운영전략2: 가맹점에 비용 전가 1664) 가맹본부의 조직화전략: 하청노동관계 토대 1705) 가맹점주의 대응전략: 저항에서 협상으로 1743. 조직자원 요인 1801) 기술품질 180(1) 기술품질의 표준화 181(2) 기술품질의 통제 1832) 예산 189(1) 예산의 표준화 189(2) 예산의 통제 1903) 서비스포맷 196(1) 서비스포맷의 표준화 196(2) 서비스포맷의 통제 2014. 블루핸즈 가맹점주의 종속성 2071) 사용 종속성 2072) 경제적 종속성 2083) 조직적 종속성 2115. 소결 및 논의사항 213Ⅵ. 결론1. 연구결과 및 함의 2182. 연구의 의의 225? 참고문헌 22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