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선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상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 중 정상범위의 지능을 가졌으며 중복장애가 없고 다른 중재를 받은 적이 없는 아동으로, 독립변인인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종속변인인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의 기능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고, 한 회기 당 40분씩 주 2회,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4
Ⅱ. 연구 방법 7
1. 연구 대상 7
2. 측정 도구 8
3. 연구 절차 10
4. 인지행동 놀이치료 11
5. 자료처리 16
Ⅲ. 결과 17
1.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변화 17
2. ADHD 아동의 자기통제력 변화 18
3. ADHD 아동의 또래관계 변화 20
Ⅳ. 논의 및 결론 22
참고문헌 25
부 록 3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