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현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건남 최지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 학기 한 권 읽기’ 방법으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텍스트는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 자체를 담고 있다. 그래서 책 읽기는 삶 읽기의 과정이다. 사람이 사는 모습이 그대로 녹아들어가기에 진로교육의 훌륭한 소재가 될 수 있다. 한 권을 온전히 읽어보는 경험이 학생들에게는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이 되어 훗날 독서를 생활화하고, 능숙한 독자가 되어 평생 독자로 나아가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영가설을 세웠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의 검증을 위해 Ⅱ장에서는 이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보았다. 진로 발달 이론과 중학생의 진로교육의 관계 그리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Ⅲ장에서는 중학교 3학년 재학생 중 두 학급을 대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방법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8차시에 거쳐 지도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였다. 맨 첫 시간에는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맨 마지막 시간에도 동일한 질문지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책 선정하기-공감하며 읽기-공유하기-모둠대표 발표하기’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책 선정하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BOOKMATCH 전략에 따라 직접 책을 둘러보며 고르도록 했고, 선택한 책을 3시간에 걸쳐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읽도록 하였다. 읽으며 자신의 삶과 연관 짓는 활동을 한다. 읽으며 생각하고 느낀 점을 기록하고, 모둠원들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그 활동이 끝나면 모둠 대표가 나와 반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모둠 내에서 주고받은 이야기에 대해 발표를 한다. Ⅳ장에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Ⅴ장에서는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였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첫 활동인 책을 선정하는 단계에서부터 학습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 해 보게 되었다. BOOKMATCH 전략을 실시하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학생들 스스로 선택하는 기회를 주었다. 이런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됐고, 현재 자신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해 보게 되었고, 관심 있는 목록들 중에서 내가 희망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의 영향으로 중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자신감 및 신념 그리고 직업 선택과 같은 행동을 더욱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전체 하위 영역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으로는 목표 선택, 직업 정보, 문제 해결, 미래 계획의 4요인으로 나뉜다. 전체 하위 영역의 점수가 진로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았던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 번째 요인인 문제 해결 요인에서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그런데 통제 집단 역시 향상되었고,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문제 해결영역의 경우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영향도 있지만 중학생의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향상된 부분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제 해결은 선택한 진로가 만족스럽지 못 할 때 다른 방법이나 대안을 생각할 수 있는 자신감을 말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이 진로를 결정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부딪혔을 때 스스로 문제를 극복해서 이겨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의 믿음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선택도서(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이 자기 선택적으로 도서를 선택하여 읽는 BOOKMATCH 활동으로 학습자들이 자신이 읽을 도서를 선택했다.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핵심이 되는 읽기 자료는 진로 비전도서와 진로 탐색도서로 구분하여 교사가 미리 선정하였다. 진로 비전도서를 선택한 집단이 진로 탐색도서를 선택한 집단보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등장인물의 삶의 모습을 보며 꿈이나 비전을 찾을 수 있는 도서, 진로에 대한 내적인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도서인 진로 비전도서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더욱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습자 반응 질문지 결과를 보면 먼저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효과 반응에서는 진로목표 설정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다시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많이 주었고, 다양한 직업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도 많았다. 그리고 진로독서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반응으로는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서 좋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개별 과제나 수준, 모의 토의의 수준이 적합했다고 답해 주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학생 스스로가 책을 선택해 읽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실시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유익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책을 읽고 그 내용을 공유하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들을 동료인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의 방법적 개선과 진도독서 지도의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가설 4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중학생의 진로교육 6
2. 국어교과와 진로교육 13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6
1. 연구 방법 36
2. 연구 절차 54
Ⅳ. 연구결과 56
1. 진로독서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56
2. 진로독서프로그램 학습자 반응 분석 65
Ⅴ.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4
부록 89
1. 검사도구 90
2. 진로독서 프로그램 학습자 반응 질문지 93
3. 연구 안내 및 동의서 94
4. 한 학기 한 권 읽기 진로독서 프로그램 독서 활동지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