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Ⅰ.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제2언어 혹은 외국어 교육에서의 코퍼스 기반 연구의 의의 4Ⅱ. 이론적 배경 72.1 조건문의 형태와 의미 및 전통적 분류 72.2 조건문의 다양한 분류법 92.3 조건문의 다양한 분류법 정리 302.4 If-조건문에 관한 코퍼스 기반 선행연구 322.4.1 원어민 화자의 if-조건문 332.4.2 한국인 학습자의 if-조건문 39Ⅲ. 연구 방법 453.1 연구 질문 453.2 연구 자료 453.3 연구 방법 483.4 자료의 분석 52Ⅳ. 연구 결과 534.1 동사 구조에 따른 if-조건문의 분포 비교: 전체적 결과 양상 534.1.1 전통적 4분류에 따른 if-조건문의 분포 비교 594.1.2 조건절과 결과절의 동사 시제에 따른 if-조건문 분류의 분포 비교 624.1.3 정형적/비정형적 분류에 따른 if-조건문의 분포 비교 664.2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의 (준)법조동사 사용 비교 694.2.1 형태 면에서의 (준)법조동사 사용 비교 694.2.2 시제 면에서의 (준)법조동사 사용 비교 714.2.3 서법성 면에서의 (준)법조동사 사용 비교 744.3 한국인 학습자의 if-조건문 오류 분석 784.3.1 동사 시제 관련 오류 분석 814.3.2 (준)법조동사 관련 오류 분석 864.3.3 접속사 if, unless의 종속 접속 구조 및 의미에 관련한 오류 분석 874.3.4 영어 능숙도 집단별 조건문 오류 비교 894.4 원어민 화자의 오류 분석 91Ⅴ. 논의 93Ⅵ. 결론 1016.1 연구 요약 1016.2 연구의 제한점 1026.3 연구의 시사점 104참고문헌 107ABSTRACT 113부록 11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