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주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긍정적인 정의적 영향이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미래사회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끊임없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등학생들의 수업 참여는 여전히 수동적이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 모색이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이 매우 용이하며, 시각적으로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기반의 점수판을 사용한 참여점수제(Participation points system (PPS))를 활용하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수업 참여도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기도 여주 소재의 YK와 YJ 두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참여점수제(PPS)를 적용한 실험군 84명(YK)과 참여점수제(PPS)를 적용하지 않은 통제군 51명(YJ)을 평균 20차시에 걸쳐 수업한 후 설문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수업에서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이 학습자들의 흥미도, 자신감, 태도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한 설문의 모든 정의적 영역에서 평균 4점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태도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은 학습자들의 수업참여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주었다. 선택적 단답형 설문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이 수업에 더 집중하게 만들고 모든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하게 만든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에서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은 실험집단의 정의적 영역과 참여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흥미도와 자신감에서 통제집단과 큰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ICT기반의 참여점수제(PPS) 활용에 대한 꾸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i
표 목차 v
그림 목차 vi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주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2.1 제2언어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 6
2.2 학습 동기 8
2.2.1 동기의 정의 9
2.2.2 다양한 동기의 분류 9
2.3 수업 참여도 11
2.3.1 수업 참여도의 개념 11
2.3.2 수업 참여도의 중요성 12
2.3.3 수업 참여도의 변인 13
2.3.4 수업 참여도의 평가 14
2.4 참여점수제(The Participation Points System (PPS)) 17
2.4.1 참여점수제(PPS)의 정의 17
2.4.2 참여점수제(PPS)의 다양한 수업 적용과 그 효과 20
2.4.3 참여점수제(PPS)의 고려 사항 26
III. 연구 방법 28
3.1 연구 대상 28
3.2 연구 도구 29
3.3 연구 절차 및 실험수업 과정 34
3.3.1 연구 절차 34
3.3.2 실험수업 과정 37
3.4 연구 자료 분석 방법 4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4.1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이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42
4.1.1 수업 중 점수판 사용에 대한 학습자 인식 42
4.1.2 학습자가 느끼는 점수판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43
4.1.3 참여점수의 성적반영 및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 44
4.2 참여점수제(PPS) 활용에 의한 학습자의 정의적 영향 47
4.3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차이 50
4.3.1 영역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차이 50
4.3.2 통계 분석 52
4.4 연구 논의 56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 록 68
영문요약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