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목 차국문 초록 i표 목차 v그림 목차 viⅠ.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의 주제 41.3 연구의 제한점 5II. 이론적 배경 62.1 제2언어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 62.2 학습 동기 82.2.1 동기의 정의 92.2.2 다양한 동기의 분류 92.3 수업 참여도 112.3.1 수업 참여도의 개념 112.3.2 수업 참여도의 중요성 122.3.3 수업 참여도의 변인 132.3.4 수업 참여도의 평가 142.4 참여점수제(The Participation Points System (PPS)) 172.4.1 참여점수제(PPS)의 정의 172.4.2 참여점수제(PPS)의 다양한 수업 적용과 그 효과 202.4.3 참여점수제(PPS)의 고려 사항 26III. 연구 방법 283.1 연구 대상 283.2 연구 도구 293.3 연구 절차 및 실험수업 과정 343.3.1 연구 절차 343.3.2 실험수업 과정 373.4 연구 자료 분석 방법 41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4.1 참여점수제(PPS)의 활용이 학습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424.1.1 수업 중 점수판 사용에 대한 학습자 인식 424.1.2 학습자가 느끼는 점수판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434.1.3 참여점수의 성적반영 및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 444.2 참여점수제(PPS) 활용에 의한 학습자의 정의적 영향 474.3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차이 504.3.1 영역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차이 504.3.2 통계 분석 524.4 연구 논의 56V. 결론 및 제언 58참고문헌 61부 록 68영문요약 8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