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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은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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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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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은 초기 단어 습득 단계에서 상호배타성 가정, 온전한 대상 가정, 분류학적 가정, 화용적 단서 등을 활용하여 새 단어와 사물을 연결시킨다. 그리고 두 번째 이름을 습득을 위해서 기존에 활용하던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고 화용적 단서를 활용해야한다. 이러한 능력을 유연하게 활용하지 못한다면 유의어, 동의어, 범주어 등의 습득에 지속적인 문제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단어 습득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하는 단어 습득 능력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능력,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가자는 언어연령 3-5세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14명과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일반 아동 16명으로 모두 30명이었다. 본 연구 과제는 실험 1, 2, 3으로 구성되었다. 실험 1에서는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하는 단어 습득, 실험 2에서는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실험 3에서는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을 확인하였고, 실험 2, 3을 통해 화용적 단서 종류에 따른 집단 간 단어 습득 능력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은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과제에서 수행의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 과제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그리고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과제에서는 집단 내 화용적 단서 종류에 따른 차이가 확인되었고, 상호배타성 억제에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과제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와 집단 내의 차이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단어 습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가리키기보다 응시하기에서 일반 아동과의 차이가 뚜렷함을 알 수 있었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언어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 활용을 적절히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지만 두 번째 이름 습득의 어려움이 지속된 것을 살펴본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연구방법 6
1. 연구 대상 6
2. 연구 도구 8
3. 연구절차 12
4. 자료 분석 및 통계처리 16
5. 신뢰도 평가 16
Ⅲ. 연구결과 17
1.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하는 단어 습득 17
2.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18
3.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 20
Ⅳ. 논의 및 결론 23
1.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하는 단어 습득 23
2.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24
3.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 24
참고문헌 27
부 록 31
영문요약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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