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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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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맑은하늘) 황민지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03 - 219 (17page)
DOI
10.31863/JSE.2020.04.3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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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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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단어 습득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한 단어 습득 능력, 화용적 단서를 활용한 단어 습득 능력, 그리고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고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언어연령 3-5세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14명과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일반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 1에서는 상호배타성 가정을 활용하는 단어 습득, 실험 2에서는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실험 3에서는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을 확인하였고, 실험 2, 3에서는 화용적 단서의 유형에 따른 집단 간 단어 습득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는 단어 습득 과제인 실험 1과 실험 2에서 일반 아동과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화용적 단서를 활용하여 상호배타성 가정을 억제하는 단어 습득 과제인 실험 3에서는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그리고 실험 2와 3에서 응시하기보다 가리키기에서 두 집단 모두 더 높은 수행을 보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언어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상호배타성 가정과 화용적 단서를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상대방이 제공한 화용적 단서의 유형에 따라 맥락에 맞게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이름 습득의 결함이 지속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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