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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순찬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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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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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전 보조 시스템 중 적응형 정속 주행(adaptive cruise control: ACC) 시스템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도로의 혼잡도가 운전자의 상황인식, 인지적/주관적 작업부하 및 운전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ACC 시스템에 대한 신뢰 조작을 통해 운전자들을 신뢰 상승 집단과 신뢰 감소 집단으로 구분하였는데, 신뢰 상승 집단에서는 운전 중 ACC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한 반면 신뢰 감소 집단에서는 ACC 시스템의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도록 하였다. 신뢰가 조작된 이후 두 신뢰 집단의 운전자는 도로 혼잡 조건과 도로 한산 조건에 각각 할당되어 운전을 수행하였다. 운전자는 운전 수행과 함께 12회의 이차 과제와 2회의 상황인식 과제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였다. 또한, 모든 운전자에게 차선의 중앙에 차량을 유지하면서 운전하도록 지시하였고, 운전자가 보인 차선이탈 정도는 운전 수행 측정치로 사용되었다. 모든 주행이 끝난 후 운전자는 주관적으로 경험한 작업부하 수준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ACC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상승한 집단은 신뢰가 감소한 집단에 비해 이차 과제 수행에서 더 빠른 반응시간을 보였고 주관적 작업부하 수준이 낮았던 반면 상황인식 수준은 상대적으로 더 저조하였다. 둘째, 운전자들은 혼잡한 도로보다는 한산한 도로에서 더 높은 차선이탈을 보였다. 특히, 상황인식 점수에서 시스템 신뢰 조건과 도로 조건 사이 간 상호작용 효과의 경향성이 관찰되었는데, 이것은 운전자의 시스템 신뢰 수준에 따른 미래 상황 예측 점수에서의 차이가 혼잡한 도로 조건보다는 한산한 도로 조건에서 더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들은 ACC 시스템에 대한 운전자의 신뢰가 운전 중 부가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정보처리 과제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5
Ⅲ. 연구 문제 18
Ⅳ. 연구방법 19
Ⅴ. 결과 30
Ⅵ. 논의 38
참고문헌 44
부록 51
영문초록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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