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반편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는 어떠한가?
2.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구성은 어떠한가?
2-1.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2-2.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2-3.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2-4.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평가는 어떠한가?
3.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에 따라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 단계에서는 선행 연구 및 문헌 분석을 통해 반편견 이론의 핵심개념을 명료화하고 반편견 교육의 기본 가치와 방향을 정립하였다.
둘째, 연구동향 분석 및 조사연구 단계에서는 반편견 교육과정의 실천적 준거 수립을 위해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반편견 교육 관련 국내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반편견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반편견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요구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행하여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교육과정 시안구성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준거와 조사연구를 통한 실천적 준거 내용을 기초로 반편견 교육과정 시안을 개발하고 교육과정 준거를 설정하였다.
넷째, 전문가 협의 및 수정 단계에서는 9인의 학계 및 현장 전문가에게 교육과정 구성체계 및 개발과정,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한 타당성 질문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와 논의과정을 거쳤다.
다섯째,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 확정 단계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현장적용 가능성 평가가 반영된 최종 반편견 교육과정을 확정하였다.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구성은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반편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유아가 정체성, 다양성, 공정성, 실천성을 획득하여 교실 공동체가 변화되고 나아가 사회가 변화됨으로써 존중과 평등의 가치 아래 정서적인 안녕을 누리는 것이다.
둘째, 교육내용은 유아에게 익숙한 생활주제와 교육과정 속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편견의 영역 즉, 능력, 연령, 외모, 계층, 문화, 가족구성, 성, 인종 등의 내용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발현적으로 나타나는 유아의 편견과 고정관념, 차별적인 말과 행동 등이 포함된다.
셋째, 교수-학습방법은 교사가 이야기나누기를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활동과 하루일과 속에서 촉진자로서 적극적인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해 수행된다.
넷째, 교육평가는 교사에 대한 평가와 유아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교사평가는 교사가 반편견 교육과정을 실행하면서 유아에게 적절한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해 반편견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는지, 교실 공동체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유아 평가는 유아가 정체성, 다양성, 공정성, 실천성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했는지를 평가한다.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적용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 적용은 5월 첫째 주부터 7월 넷째 주까지 12주 동안 충청북도 A유치원 만 3세반 학급에 수행되었다. 실험집단 학급의 교사와 교육과정 협의회를 통해 연간교육계획안을 토대로 생활주제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반편견 교육과정의 적용을 계획하였다. 연구자와 실험집단 교사는 매주 주간 협의회를 통해 전개된 반편견 교육에 대해 평가하고, 그 다음 주에 계획된 반편견 교육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반편견 교육활동은 주로 대·소집단활동과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수행되었으며 하루일과 속에서 비형식적으로 수행되는 반편견 교육은 교사의 촉진적인 질문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전개되었다. 효과 검증을 위해 실험처치 전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유아편견 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의 적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반편견 교육과정이 유아의 편견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편견검사 결과를 점수화하여 전체 반편견 점수 증가분에 대해 독립검정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성을 제외한 인종, 외모, 계층, 가족구성, 장애 하위 요인에서 t값 5.55, 유의확률 p<.001, 유의수준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의 편견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반편견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반편견 교육 연구에서 초점을 두어왔던 인종의 차이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능력, 연령, 외모, 계층, 문화, 가족구성, 성별 등 편견의 다양한 영역과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단일 인종과 공동체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다양성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일반 교육과정에 반편견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가 자연스럽게 통합된 반편견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과 협력적인 체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