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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보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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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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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도형영역의 내용요소(도형의 기초, 여러 가지 삼각형과 사각형, 다각형, 원의 구성 요소, 평면도형의 이동)를 중심으로 다양한 융합적 도구(지오지브라, 포디프레임, 3D펜)를 활용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15차시의 프로그램이 적용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이 얼마나 발달하는지 효과성을 검증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창의·융합 역량 진단검사를 활용한 양적 연구 방법과 3차시마다 실시한 동료평가지를 활용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15차시 프로그램은 ‘도형을 만나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고!’의 주제로 진행되며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도형을 통해 도형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수학의 아름다움까지 느끼도록 개발하였다.
1∼3차시의 소주제는 나만의 마크 만들기, 4∼6차시의 소주제는 무게중심 잠자리 만들기, 7∼9차시의 소주제는 스트링 아트 드림캐쳐 만들기, 10∼15차시의 소주제는 나만의 키네틱 아트 만들기로 총 15차시의 수업이 5회에 걸쳐 진행되었고 ‘생각해보기 → 생각 펼치기 → 생각 나누기 → 생각 넓히기 → 내 친구를 칭찬합니다’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융합 역량 발달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창의·융합 역량 진단검사의 사전과 사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하위요인 중 인본주의 요인의 경우 유의미하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둘째, 동료평가지 분석 결과 학생들이 생각하는 창의·융합 역량 하위요인 별 핵심 요인을 소통과 협력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 창의적 통찰력에서는 ‘사물이나 현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발상’, 타 분야의 지식에서는 ‘결합되는 각 기술(교과) 자체에 대한 이해력’, 인본주의에서는 ‘공감 능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미래사회의 주축이 될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 증진을 위하여 수학과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수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국가와 교사 개개인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융합교육의 이해 6
2.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10
3. 창의융합 역량 18
4. 융합적 도구 22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24
3. 연구 절차 25
4. 연구 방법 및 도구 26
5. 수업 설계 28
6. 자료 분석 39
Ⅳ. 연구 결과 40
1.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40
2. 창의융합역량 변화 분석 50
Ⅴ.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부 록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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