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해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학성 손정주 경재복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수업을 활용한 지구과학Ⅰ ‘기후변화’ 단원의 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2016)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교육부, 2018), 교과서를 분석하여 기후변화 단원의 각 차시별 학습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적용할 하브루타 수업모형을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6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구안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수업은 2019년 9월에 약 3주간 정규수업으로 실시하였고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하브루타 기후변화 교수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브루타 기후변화 교수학습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영역 중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감정적 요소)’와 ‘과학 활동에의 참여(행동적 요소)’에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기후변화의 요인과 기후변화의 영향 및 대책에 대해 학습자 중심의 하브루타 교수학습이 이루어졌다. 하브루타 수업에서 학습자는 궁금한 내용을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동료와 자유롭게 질문하고 토론함으로써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였고, 이는 과학과 과학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감정을 가지게 하였으며 과학 활동에의 참여도 이끌어냈다. 그러므로 지구과학 기후변화 단원에서 하브루타 수업은 전통적 교사 강의 위주 수업의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하브루타의 정의 7
2. 하브루타 수업 8
3. 질문 만들기 10
4. 과학 관련 태도 13
5. 선행 연구의 고찰 14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9
1. 연구설계 19
2. 검사 도구 및 자료 처리 22
3. 자료 분석 방법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하브루타 수업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26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결과 43
Ⅴ.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4
참고 문헌 55
ABSTRACT 59
부록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