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석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제작된 실과 교과서에서 등장하는 절차적 사고 및 절차적 문제해결을 초등과학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단계를 고안하였고 이를 적용한 후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58명을 대상으로 실험반(29명)과 비교반(29명)을 선정하였고, 적용 단원은 ‘빛과 렌즈’ 단원 11차시의 수업이었다. 비교반은 일반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반은 해당 단원에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이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실과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절차적 사고’이란 개념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전략으로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고, 문제해결순서를 정하여 각각의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해나가는 문제해결전략이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섞인 절차를 재배열하는 활동과 제시된 실험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험계획을 세우는 활동, 새로운 실험을 계획하여 안내하는 활동 등이 있다.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처치 전후로 컴퓨팅 사고력 검사,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및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정인 Mann-Whitney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의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p<.01). 특히, ‘해결책 생각하기’ 영역 및 ‘해결방안 확인하기’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1).
셋째,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점수가 비교반보다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전략을 활용한 초등과학 수업이 컴퓨팅 사고력과 학업성취도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지 못했지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절차적 사고를 수업전략으로 과학수업에 적용해보고 컴퓨팅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쳤다면 향후에는 절차적 사고가 과학의 실험설계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도로서 교수방법의 간학문적 적용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컴퓨팅 사고력 6
2. 절차적 사고 11
3. 창의적 문제해결력 17
4. 학업성취도 1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설계 및 절차 20
3. 절차적 사고과정 수업의 개발과 적용 22
4. 검사 도구 33
5. 자료 처리 및 분석 38
Ⅳ. 결과 및 논의 39
1. 절차적 사고 활동별 답변 유형 및 특징 40
2.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42
3.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43
4.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6
Ⅴ.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9
2.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5
ABSTRACT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