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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경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지도교수
이지안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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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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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소득 향상과 정보매체의 발달로 현대인의 소비패턴은 점점 더 다양화 개별화 되고 있다. 이 같은 소비패턴의 변화는 서비스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뷰티서비스 분야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피부미용관리실의 다양화와 고급화의 가속화는 피부미용관리실의 환경적 요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최근 들어 피부미용관리업계에서도 서비스 제공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상품화 하여 전달하는 시각적 상품 전략인 VMD의 중요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피부미용관련 업계에서도 고객의 구매를 촉진함으로써 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동력으로 VMD 인지차원에 대한 연구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MD 개념을 피부미용관리 서비스업에 적용하여 피부미용관리실의 여러 가지 VMD 인지차원 요소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체계화하여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피부미용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MD 인지차원과 감정반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VMD 인지차원과 감정반응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VMD 인지차원이 높을수록 감정반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VMD 인지차원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VMD 인지차원과 행동의도 간에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VMD 인지차원에 대한 인지정도가 높을수록 행동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감정반응은 행동의도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 감정반응이 높을수록 행동반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미용관리실 마케팅에 VMD 인지차원 개념을 도입하여 피부미용관리실의 환경에 적합한 VMD 인지차원 요인 개발과 이에 대하여 새로운 정의를 부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둘째, 피부미용관리실의 VMD 인지차원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피부미용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를 고려한 매장의 브랜드화에 활용할 수 있는 단초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소재 피부미용관리실의 고객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연구한다면 보다 정확하고 범주화된 연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VMD를 활용하고 있는 피부미용관리실을 표본화하고 VMD의 하위요소를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내용 4
3.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비주얼머천다이징(VMD) 6
1) 비주얼머천다이징(VMD)의 개념 6
2) 비주얼머천다이징(VMD)의 역할 9
3) 비주얼머천다이징(VMD) 선행연구 12
2. 비주얼머천다이징(VMD) 인지차원 개념 및 특성 14
1) 비주얼머천다이징(VMD) 인지차원의 개념 14
2) 비주얼머천다이징(VMD) 인지차원의 특성 15
(1) 정보제공성 16
(2) 공간구성 17
(3) 심미성 18
3. 감정반응 19
1) 즐거움 23
2) 환기 24
3) 지배 25
4) 감정반응 선행연구 26
4. 행동의도 28
1) 방문의도 28
2) 추천의도 29
3) 충동구매 31
4) 행동의도 선행연구 33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3. 연구도구 39
1) 비주얼머천다이징(VMD) 인지차원 39
2) 감정반응 40
3) 행동의도 41
4. 연구절차 43
1) 예비조사 43
2) 본조사 43
5. 자료분석 44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Ⅳ. 연구결과 46
1. VMD 인지차원, 감정반응, 행동의도의 경향성 48
2. VMD 인지차원, 감정반응, 행동의도 요인의 타당성 검정 50
1) VMD 인지차원 요인 분석 51
2) 감정반응 53
3) 행동의도 55
3. 상관분석 57
4. 가설설정 검증 59
1) VMD 인지차원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59
2) VMD 인지차원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Ⅴ. 논의 63
Ⅵ. 결론 및 제언 67
1. 연구결과 요약 67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부록<국문 설문지> 83
ABSTRACT 90
감사의 글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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