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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요한 (건양대학교, 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원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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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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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용-전념 치료에 기반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의 심리적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특성불안, 사후반추사고, 학업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 그리고 긍정적인 내적 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자기위로능력 수준을 높임으로써 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36명을 대상으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특성 불안 수준이 평균 이상이면서 본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하는 연구대상을 선별하였으며, 치료집단 12명과 대기통제집단 12명을 선정하여 주 1회씩 총 8회기의 수용-전념 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척도, 특성불안 척도, 사후반추 사고 척도, 자기위로능력 척도, 학업스트레스 척도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전검사와 프로그램 종결 후 사후검사 그리고 종결 16주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용-전념 치료에 참여한 치료집단의 모든 변인에서 사전-사후검사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대기통제집단에서는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사전-추후검사에서는 치료집단의 경우 학업스트레스를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대기통제집단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 실시한 수용-전념 치료가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의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문제 제기 및 연구 가설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7
제2절 특성불안 9
제3절 사후반추사고 11
제4절 자기위로능력 13
제5절 학업스트레스 15
제6절 수용-전념 치료(ACT) 18
제3장 연구 방법 21
제1절 연구 대상 21
제2절 측정 도구 23
제3절 연구 절차 29
제4절 프로그램 구성 30
제5절 자료 분석 33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제2절 집단 동질성 검증 35
제3절 수용-전념 치료 프로그램 효과 검증 37
제4절 프로그램 실시 후 참여자들의 평가 50
제5장 논의 및 제언 54
참고문헌 60
국문요약 72
영문초록 73
부록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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