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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요한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송원영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9 - 1,0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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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CT)에 기반한 학업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특성불안, 사후반추사고 수준과 긍정적인 내적 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자기위로능력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특성불안 수준이 평균 이상이면서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참여자를 선별하였으며, 최종 분석 대상 24명 중 치료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씩 할당하였다. 수용전념치료에 기반한 학업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은 주 1회씩 총 8회기로 진행되었다. 학업스트레스 척도,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척도, 특성불안 척도, 사후반추사고 척도, 자기위로능력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검사, 사후검사, 종결 16주 후의 추후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치료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전-사후검사에서 학업스트레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특성불안, 사후반추사고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자기위로능력 점수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사전-추후검사에서는 치료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특성불안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자기위로능력 점수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반면 학업스트레스와 사후반추사고 점수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갖는 의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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