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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인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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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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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선 Mach 4-6의 환경의 스크램제트 비행체의 연소실에 적용되는 재생냉각시스템의 3차원 열전달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냉각채널의 개수 및 단위 채널 당 연료의 질량유량은 연소실의 단면적과 공기질량유량, 스크램모드와 램모드를 상정한 당량비로 결정되었다. 연소실 내열소재는 Inconel X-750, 벽면의 열유속은 1.5~2.5MW/m2이었다. 냉각채널의 종횡비는 1,2,4,8로 네 가지 경우로 나뉘어 열전달 해석결과와 기존 초임계 난류유동의 모델과 결과를 각각 비교하여 개선된 1차원 열전달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개요 1
1.2 재생냉각시스템 2
1.3 스크램제트와 로켓의 재생냉각시스템 3
1.4 스크램제트 재생냉각시스템 선행연구 4
2. 물리 모델 5
2.1 스크램제트 재생냉각유로 내열소재 5
2.2 연소실의 크기와 유입되는 공기유량 6
2.3 재생냉각 유로의 크기 7
3. 수치 모델 8
3.1 연료 물성 8
3.2 재생냉각유로의 연료유량 9
3.3 연소실의 열유속 10
3.4 유동 지배 방정식 11
3.5 열전달 해석 모델 12
3.6 재생냉각유로의 초기조건과 격자계 13
4. 재생냉각유로 해석 결과 및 분석 14
4.1 재생냉각 유로 결과 해석 14
4.2 기존 열전달 모델들과 비교 15
4.3 개선된 1차원 모델 개발 21
5. 결론 26
6. 참고문헌 28
Abstract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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