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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길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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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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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소형 전기자동차 (micro mobility) 구동을 위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 IPMSM)의 특성 해석 기법과 최적 설계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기법은 시험용 축소 전동기의 제작 및 시험을 통하여 타당성과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전기차량 구동용 전동기의 넓은 운전영역과 고토크밀도 성능을 만족시키기에 적합한 IPMSM을 전동기 타입으로 결정하였다. 특히 제작성이 우수하고 자기저항 토크 증가, 우수한 역기전력의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및 토크 리플 설계에 유리한 다층 매입형 회전자 구조를 선정하였다.
다층 매입형 회전자 구조의 IPMSM은 일반적으로 높은 자기포화도로 동작한다. 또한 자석 매입형상, 자속 장벽형상 등 설계 자유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설계 시 요구되는 해석량이 매우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기 설계 단계에서 다양한 설계변수에 대한 IPMSM의 특성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한 비선형 자기등가회로(magnetic equivalent circuit: MEC)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비선형 MEC 방법은 무부하 시 뿐만 아니라, 고정자의 전류가 인가된 부하 특성 해석 시에도 자기포화 현상을 고려하여 정확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다음으로 초소형 전기차량 구동용 IPMSM의 다양한 성능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 설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대리모델을 이용한 멀티모덜(multimodal)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크리깅 기법을 이용한 대리 모델을 기반으로 구현하였고, 설계 공간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세 가지 다른 샘플링 방법을 각 반복 루틴마다 변화하게 적용하는 적응형 샘플링 (adaptive sampling) 기법을 활용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수학적 테스트 함수에서 최근에 개발된 다른 알고리즘과의 성능 비교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앞서 제안한 해석 기법 및 최적 설계 기법을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소형 전기차량 구동용 IPMSM의 요구 조건 산정을 수행한 후, 가용한 시험 환경을 고려한 축소 전동기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먼저, 초소형 전기차량의 주행속도 및 등판능력을 고려하여 IPMSM의 설계 용량을 산정하고, 시험 가능한 조건에 맞게 토크 축소 모델의 용량을 산정하여 시험용 IPMSM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설계과정에서는 제안한 비선형 MEC를 이용한 초기 설계와 제안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 설계안을 활용하여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축소 설계된 시험용 IPMSM을 제작하고 무부하 시험 및 다양한 운전점에서 부하시험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석 기법과 최적 설계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논문 구성 9
제 2 장 IPMSM 비선형 MEC 해석 기법 11
2.1 기존의 해석 기법 및 이론 11
2.1.1 MEC 해석의 기초 12
2.1.2 MEC를 이용한 전동기 모델링 20
2.1.3 전동기의 정상상태 특성 해석 28
2.2 제안한 IPMSM 비선형 MEC 해석 기법 32
2.2.1 해석 대상 IPMSM 모델 33
2.2.2 개선된 MEC 무부하 해석 35
2.2.3 비선형 MEC 부하 해석 49
제 3 장 대리모델을 이용한 멀티모덜 최적화 알고리즘 67
3.1 기존의 멀티모덜 최적화 알고리즘 69
3.2 제안한 멀티모덜 최적화 알고리즘 71
3.2.1 알고리즘의 구현 71
3.2.2 시험함수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성능 검증 81
제 4 장 초소형 전기차량 구동용 및 시험용 IPMSM 설계 86
4.1 초소형 전기차량 구동용 IPMSM 요구 조건 산정 86
4.2 시험용 축소 IPMSM 요구 조건 산정 92
4.3 단계적 전동기 설계 전략 98
4.4 MEC를 이용한 초기 설계 99
4.5 FEM을 이용한 상세 설계 105
4.6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 설계 121
제 5 장 시험용 IPMSM 제작 및 시험 129
5.1 시험용 IPMSM 제작 129
5.2 시험용 IPMSM 시험 131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 137
6.1 결론 137
6.2 향후 연구 138
참고문헌 139
Abstract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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