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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점숙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방명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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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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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과 감각반응 특성 및 특수교사의 감각지원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자폐성 장애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711명이며, 특수교사 밴드와 SNS 등 정보공유를 통하여 711명을 지원자표집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제한적 반복행동 체크리스트(박현옥, 김은경, 방명애, 2016), 감각반응 체크리스트(성수국, 2005) 및 감각지원 체크리스트(방명애, 박현옥, 김은경, 이효정, 2018)를 사용하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기술통계, 두 독립표본 t 검증과 일원분산분석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은 상동행동, 제한된 관심, 동일성 고집, 변화거부, 감각행동, 강박행동, 자해행동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자폐성 장애 여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자폐성 장애 남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제한적 반복행동 전체와 동일성 고집, 변화거부, 감각행동, 강박행동, 자해행동 하위영역).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지적장애를 동반하지 않은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상동행동, 감각행동, 자해행동 하위영역). 중등도, 중도, 최중도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경도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으며(제한적 반복행동 전체와 상동행동, 감각행동, 자해행동 하위영역), 중등도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최중도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동일성 고집 하위영역). 유치부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중학교, 고등학교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고, 초등학교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이 고등학교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제한된 관심 하위영역).
둘째,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은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자폐성 장애 여학생의 감각반응이 자폐성 장애 남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감각반응 전체와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시각, 촉각, 미각, 후각 하위영역).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이 지적장애를 동반하지 않은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감각반응 전체,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시각, 미각, 후각 하위영역). 중등도, 중도, 최중도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이 경도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나타났으며(감각반응 전체와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시각, 촉각, 미각, 후각 하위영역), 최중도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이 중등도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많이 나타났다(감각반응 전체와 고유수용감각, 미각, 후각 하위영역). 유치부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이 고등학교 자폐성 장애학생의 평균보다 많이 나타났다(미각 하위영역).
셋째, 특수교사의 감각지원은 시각, 청각, 촉각, 전정감각, 미각, 고유수용감각, 후각 순으로 많이 제공하였다. 특수교사의 성별에 따른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감각지원의 차이는 없었다. 특수교사의 경력에 따른 감각지원을 살펴보면 5년 이상-10년 미만 특수교사가 10년 이상-15년 미만 특수교사보다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감각지원을 더 많이 제공하였다(고유수용감각 하위영역).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학생은 제한적 반복행동의 하위영역 중 상동행동을 가장 많이 나타냈으며, 감각반응의 하위영역 중 청각반응을 가장 많이 나타냈다. 자폐성 장애 여학생이 자폐성 장애 남학생보다,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 장애학생이 지적장애를 동반하지 않은 자폐성 장애학생보다 제한적 반복행동과 감각반응을 더 많이 나타냈으며, 자폐정도가 심하고, 연령이 어릴수록 제한된 반복행동과 감각반응을 더 많이 나타냈다. 특수교사는 감각지원의 하위영역 중 시각지원을 가장 많이 제공하였다. 특수교사의 성별에 따른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감각지원의 차이는 없었으며, 5년 이상-10년 미만 경력의 특수교사가 10년 이상-15년 미만 경력의 특수교사보다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감각지원을 더 많이 제공하였다.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안내와 정보 공유를 통해 지원자 표집 하였으므로, 연구대상의 대표성에 있어서 제한점이 있다. 둘째,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과 감각반응을 직접 관찰한 것이 아니라 특수교사의 평가에 근거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한 자폐성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양육자와 특수교사가 동일한 척도를 사용하여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과 감각반응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데이터 수집 방법에 설문지, 관찰, 인터뷰, 자기보고 등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된 반복행동과 비 전형적인 감각반응을 줄이기 위한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의 유효성 평가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 8
2.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 특성 15
3. 특수교사의 감각지원 19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9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1
1. 자폐성 장애학생의 제한적 반복행동 분석 31
2. 자폐성 장애학생의 감각반응 특성 분석 49
3. 특수교사의 감각지원 분석 69
Ⅴ. 논의 81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81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83
Ⅵ. 결론 및 제언 92
1. 결론 92
2. 제언 93
참고문헌 95
영문초록 112
부록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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