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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영재 (평택대학교,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평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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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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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들의 삶이 시간적 상
황적으로 어떻게 경험되며, 그 경험이 유아교사 담임역할에 어떠한 의
미를 부여하는지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이에 관한
연구문제는 첫째, 연구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은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둘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을
겪은 유아교사들은 담임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셋째 아동기 정
서적 학대 경험을 겪은 유아 교사의 담임 경험은 그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구성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3명이며 그중 두 명은 교사경력 10년 이상 교사, 한
명은 교사경력 5년인 참여자로, 담임 역할에 대한 풍부한 경험으로 실제
경험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눌 수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의미의 표현을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1월
부터 2019년 8월까지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김미정”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는 [참혹한
어둠의 공포], [방임과 정서적 학대로 인한 고통], [가정폭력으로 인한 극
심한 불안감] 이었으며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는 [인생 첫 성공경
험], [뛰지않는 심장], [현실과 타협, 하지만 힘겨움이 몰려옴], [폭풍의 날],
- iv -
[어떻게 나만의 비밀을], [철새가 되다]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의 담임역할 의미로는 [아픔의 연장선], [파랑새가 되고 싶은 소
망] 으로 구성하였다.
“이유나”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는 [명령과 복종 사이], [서로
다른 교육관], [반항의 시작], [외톨이가 되다], [내가 원하는 사랑은], [새
로운 꿈을 꾸다] 였으며,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는 [행복의 의미],
[나는 특별한 교사]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의 담임역
할 의미로는 [감사], [회복과 성장]으로 구성하였다.
“정재영”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는 [늘 함께하는 가족], [내가
원하는 것], [인정받고 싶은 나]였으며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는 [인
정받은 나], [내가 원하는 교실], [상자 속 병아리] 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의 담임역할 의미로는 [나만의 고유한 색깔], [당연
한 교사의 기준], [나를 돌아보는 시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영·유아를 대하고 가르치는 돌봄에서 어머
니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는데 있어서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경험은
과거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 유아교사 담임역할 경험에
여전히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모든 유아교사들의 아동기 정서적 학
대를 겪은 경험이 유아교사 담임역할에 부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었
다.
어떤 유아교사는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부정적이었어도 삶
의 과정 혹은 현재 상황의 긍정적인 조건들이 형성되어 부정적 양육태도
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완화시키는 모습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
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들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경험이 긍정적
으로 극복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긍정적 조건이 형성될 수 있는지 알아보
고 그러한 긍정적 조건들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내러티브를 시작하며··································
2. 연구 필요성·············································
3. 연구 문제···············································
4. 용어의 정의·············································
Ⅱ. 선행 연구 고찰
1. 아동기 정서학대········································
2. 유아교사 담임경험······································
3. 아동기 정서학대와 유아교사 담임경험··············
Ⅲ. 연구방법
1.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과 절차························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2) 연구 참여자 소개·····································
3) 연구 진행 절차······································
(1)현장으로 들어가기································
(2)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3)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현장 텍스트에서 연구 텍스트로··················
(5)연구 텍스트 작성하기·····························
3. 연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4. 연구의 윤리성··········································
Ⅳ. 연구 결과
1. “김미정”의 내러티브····································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
2)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
3)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을 겪은 유아 교사의
담임 역할 경험의 의미····························
2. “이유나”의 내러티브···································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
2)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
3)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을 겪은 유아 교사의
담임 역할 경험의 의미····························
3. “정재영”의 내러티브···································
1)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이야기··················
2) 유아담임 경험에 대한 이야기·····················
3)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을 겪은 유아 교사의
담임 역할 경험의 의미····························
Ⅴ. 논의
1. 결과요약 및 논의·····································
2.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 ·······················································
- vii -
표 목 차
표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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