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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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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재 (평택대학교 일반 대학원 박사과정) 이명우 (평택대학교 상담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1 - 2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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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들의 삶이 시간적 상황적으로 어떻게 경험되며 그 경험이 유아교사 담임역할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경험을 유아교사들은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들은 담임경험을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의 담임경험은 그들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이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가장 잘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교사경력 5년 이상 담임경험이 있는 여성 2명을 선정하여 약 6개월 간 심층 인터뷰와 자료수집 기간을 가졌고, 그들의 심층면담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의 정서적 학대 경험으로는 [참혹한 어둠의 공포], [명령과 복종 혹은 반항] 을 드러내었고, 정서적 학대를 겪은 유아교사들의 담임경험으로 [뛰지 않는 심장], [아이들과 천국, 교사들과 반목]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유아교사의 담임경험에 대한 삶의 의미를 [아픔의 연장선], [감사와 회복과 성장]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들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를 겪은 경험이 긍정적으로 극복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긍정적 조건이 형성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긍정적 조건들이 잘 형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을 알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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