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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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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지영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만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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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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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은 매체 이용 방식뿐만 아니라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이 됨에 따라 광고의 판도 역시 변화하고 있다. 광고 매체로서 전통적인 4대 매체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모바일 광고는 빠르게 성장 중인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모바일 광고는 가장 주목받는 광고 시장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광고비는 타 매체 대비 가장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모바일은 기존 매체와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모바일만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혼잡도를 줄이고 광고회피를 방지하며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동영상 광고가 어떠한 특성을 가져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의 모바일 동영상 광고 관련 연구는 광고 자체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광고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적 측면까지 고려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광고 혼잡 모델을 바탕으로 광고 혼잡 측면에서 모바일 동영상 광고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광고 혼잡 모델에서 제시된 여러 요소 중 광고침입성을 하나의 변인으로 삼아 연구하였다. 그리고 광고 혼잡을 감소시키는 요소로서 맥락일치성을 또 하나의 변인으로 삼아 연구하였다. 이렇게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을 독립변인으로 설계하고, 브랜드회상, 광고태도, 광고회피, 행동적 의향을 종속변인으로 설계하여 광고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브랜드회상의 경우, 광고침입성은 브랜드회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맥락일치성은 브랜드회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맥락일치성이 높을 때 브랜드회상의 정답률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광고를 영상의 일부로 인식하거나 광고에 크게 주목을 하지 않아 브랜드명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광고태도의 경우,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은 모두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침입성이 낮을 때와 맥락일치성이 높을 때 광고태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고회피의 경우, 광고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맥락일치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침입성이 높을 때 광고회피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이 광고회피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는데, 광고침입성이 낮을 경우 맥락일치성이 낮을 때 광고회피가 높게 나타났고, 광고침입성이 높을 경우 맥락일치성이 높을 때 광고회피가 높게 나타났다. 광고침입성이 낮을 때는 광고가 여러 번 나오지 않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와 관련 없는 광고라는 내용적 측면이 거슬림이나 반발을 불러 광고회피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광고가 여러 번 나오는 광고침입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콘텐츠와 광고를 구분하는 데에 인지적 처리가 좀 더 요구되는 맥락일치성이 높은 광고가 여러 번 나오는 것이 오히려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회피 행동을 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행동적 의향의 경우,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은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광고침입성은 광고태도와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고, 맥락일치성은 브랜드회상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면, 광고침입성이 낮을 때는 맥락일치성이 낮을 때 광고회피가 높게 나타나고, 광고침입성이 높을 때는 맥락일치성이 높을 때 광고회피가 높게 나타났다. 광고침입성을 높이는 것은 광고회피를 유발하고 광고태도를 부정적이게 만든다. 맥락일치성을 높이는 것은 광고태도는 긍정적이게 만들지만 시청자들의 주의집중을 떨어뜨려 브랜드를 잘 회상하지 못하게 한다. 광고침입성이 낮을 때는 맥락일치성이 높은 광고를, 광고침입성이 높을 때는 맥락일치성이 낮은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주의집중을 좀 더 이끌어낼 수 있다.
추가분석에서 광고일반태도, 영상관여도, 광고관여도를 각각 공변량으로 넣고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광고일반태도를 공변량으로 넣었을 경우 맥락일치성이 행동적 의향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광고일반태도, 영상관여도, 광고관여도를 공변량으로 했을 때 각각 광고태도, 광고회피, 행동적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일반태도가 좋을수록 광고태도가 좋고, 광고회피가 덜 발생하고, 행동적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포함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보면 나이가 적을수록 월 평균 소득이 적고, 모바일 기기를 오래 사용하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 동영상을 오래 시청하고, 유튜브를 오래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광고태도와 행동적 의향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광고태도와 광고회피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동영상 광고 집행이 늘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의 모바일 광고 전략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할 때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이 광고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광고 혼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광고 혼잡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광고침입성을, 광고 혼잡을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맥락일치성을 독립변인으로 삼아 연구했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광고침입성이 좀 더 정교하게 연구되고, 광고 혼잡을 완화시키는 요인 역시 각 매체별로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져 광고 혼잡 모델에 통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7
제2장 문헌연구 = 10
제1절 광고 혼잡 = 10
1. 광고 혼잡에 대한 이론 = 10
1) 매체기획과 광고 혼잡 = 10
2) 광고 혼잡의 정의 = 13
3) 광고 혼잡의 구성 = 15
4) 광고 혼잡의 영향 = 16
(1) 광고 혼잡의 영향에 대한 세 가지 접근 = 16
① 구조적 접근 = 17
② 정보처리적 접근 = 18
③ 기능적 접근 = 19
(2) 광고 혼잡의 세 가지 영향 = 24
① 인지적 영향 = 25
② 태도적 영향 = 26
③ 행동적 영향 = 27
2. 광고 혼잡에 대한 선행연구 = 31
1) 전통매체에서 광고 혼잡에 대한 연구 = 32
(1) TV = 32
(2) 잡지 = 35
(3) 신문 = 36
(4) 라디오 = 37
2) 뉴미디어에서 광고 혼잡에 대한 연구 = 39
(1) PC 기반 온라인 미디어 = 40
(2) 모바일 미디어 = 45
제2절 광고침입성 = 58
1. 광고침입성의 정의 = 58
2. 광고침입성 관련 연구 = 61
3. 광고침입성의 영향 = 65
제3절 맥락일치성 = 71
1. 맥락일치성의 정의 = 71
2. 맥락일치성과 광고효과 = 74
제3장 연구방법 = 81
제1절 연구가설 = 81
제2절 연구모형 = 84
제3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 85
1. 광고침입성 = 85
2. 맥락일치성 = 86
3. 광고효과 = 86
1) 브랜드회상 = 87
2) 광고태도 = 87
3) 광고회피 = 88
4) 행동적 의향 = 88
제4절 조사방법 = 90
1. 조사 설계 및 실험 절차 = 90
1) 사전 조사 = 90
2) 설문 조사 = 94
2. 분석 방법 = 95
제4장 연구결과 = 97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수집 방법 = 97
1. 응답자의 속성 분석 = 98
제2절 조작 검증 = 105
제3절 측정 문항의 신뢰도 검증 = 107
제4절 분석 결과 = 108
1. 연구가설 검증 = 108
1) <연구가설 1>에 대한 가설 검증 = 108
2) <연구가설 2>에 대한 가설 검증 = 110
3) <연구가설 3>에 대한 가설 검증 = 112
2. 추가분석 = 118
1) 공변량 분석 = 118
(1) 광고일반태도 = 118
(2) 영상관여도 = 128
(3) 광고관여도 = 138
2) 광고일반태도의 영향 분석 = 148
3) 인구통계학적 변인 관련 분석 = 149
4) 종속변인들 간의 분석 = 152
제5장 결론 및 논의 = 1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해석 = 153
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 16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169
참고문헌 = 174
부록 = 205
ABSTRACT =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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