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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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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지영 (숙명여자대학교) 정만수 (숙명여자대학교) 한규훈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7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5 - 78 (34page)
DOI
10.16914/ar.2020.1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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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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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는 금세기 들어 가장 눈에 띄게 성장한 광고시장이며, 향후에도 모바일 광고에 대한 기업의 높은 관심과 활용은 굳건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동영상 시청 환경에서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동영상광고가 어떠한 속성을 가져야 하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이 브랜드회상, 광고태도, 광고회피, 행동적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20~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 참여자 255명의 응답데이터 분석 결과, 광고침입성은 브랜드회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맥락일치성은 브랜드회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은 모두 광고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광고침입성과 맥락일치성이 광고회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 동영상광고 집행이 크게 늘고 있는 현 시점에서의 실용적 시사점과 더불어 이론적 함의 및 후속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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