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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욱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오훈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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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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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제적 사고 예방 기술은 ICT 기술 개발의 발전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 확보로 인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택시 DTG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도시부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을 통해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구광역시 전체 범위를 총 90,000개의 격자로 구분하여 2017년 6월 5일부터 6월 9일까지의 총 5일간 택시 4,214대의 1초 운행기록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데이터 가공을 통해 4가지의 위험운전행동 유형인 급가속 유형, 급감속 유형, 급차로변경 유형, 급회전 유형의 위험운전행동 시간을 격자 내 정보로 입력하였으며, 또한 격자 내 택시 교통량 및 2017부터 2018년 대구광역시에서 발생한 사고건수를 입력하였다. 이 중 택시 교통량이 50대 미만인 격자 9,501개를 제외한 유효 격자 6,736개를 활용하여 위험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예측 모형은 택시 교통량에 따라 세 가지 격자 그룹으로 나눈 회귀모형과 인공신경망모형, 전체 격자를 이용한 회귀모형과 인공신경망 모형을 개발하였다. 도시부 격자별 위험도 예측 모형의 예측력과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사고다발 격자를 정의하고 모형을 통한 식별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인공신경망 모형이 회귀모형에 비해 식별 성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공신경망 모형 중 택시 교통량에 따라 격자 그룹을 구분한 인공신경망 모형이 전체 격자로 구축한 인공신경망 모형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고다발지점을 식별하였다. 성능 평가를 통해 선정된 인공신경망 모형을 활용하여 격자 내 위험운전행동 유형이 사고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위험운전행동 유형 중 특히 급가속 유형이 다른 위험운전 유형에 비해 큰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안전개선에 대한 대책 마련과 교통관리시스템의 교통안전 기술 개발 등의 기초 연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2. 선행연구 고찰 5
2.1 프로브 차량 관련 선행연구 고찰 5
2.2 교통사고 위험지점 식별 모형 개발 선행연구 고찰 12
2.3 시사점 14
3. 자료 수집 및 가공 15
3.1 자료의 수집 15
3.2 데이터 테이블 구축 20
3.3 데이터 테이블 유효 격자 산정 22
4. 연구 방법론 28
4.1 상관분석 29
4.2 회귀분석 30
4.3 인공신경망 모형 31
5. 연구 결과 32
5.1 상관분석 결과 32
5.2 회귀분석 결과 36
5.3 인공신경망 모형 결과 47
5.4 회귀모형과 인공신경망 모형 비교 60
5.5 격자 그룹별 교통사고 영향 요인 분석 69
6. 결론 및 향후 과제 77
6.1 결론 77
6.2 향후 과제 78
참 고 문 헌 80
영 문 초 록 83
국 문 초 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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