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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욱 (한국교통연구원) 권오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1 - 4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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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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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택시 DTG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도시부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택시운행기록 자료(DTG)를 통해 위험운전행동 유형이 발생한 시간과 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위험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모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사고다발 격자를 정의하고 모형을 통한 식별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인공신경망 모형이 회귀모형에 비해 식별 성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공신경망 모형 중 택시 교통량에 따라 격자 그룹을 구분한 인공신경망 모형이 전체 격자로 구축한 인공신경망 모형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고다발지점을 식별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택시 DTG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안전개선에 대한 대책 마련과 교통관리시스템의 교통안전 기술 개발 등의 기초 연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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