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미화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나은경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팬덤의 소셜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써 나아가 3세대 아이돌 팬덤과 1,2세대 아이돌 팬덤의 팬덤문화 차이를 연구하여 실증적 검증결과를 밝혔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어, 중국어 두 개 버전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535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510명의 응답이 설문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세대 팬덤은 1,2세대 팬덤보다 친밀감이 높았으며 연구가설 1-1은 지지되었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연애감정, 숭배심리가 더 높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나타났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앞서 검증한 것과 같이 1,2세대 아이돌팬덤보다 친밀감도 높아졌지만 연애감정, 숭배심리도 높아진것을 알 수 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친밀감이 낮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높게 나타나 연구가설 2-2는 지지되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 연구가설 2-1의 예측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사회적거리감이 높아 연구가설 3-1의 예측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사회적거리감이 낮게 나타나 연구가설 3-2는 지지되었다.
넷째,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팬덤정체성이 낮아 연구가설 3-1의 예측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팬덤정체성이 높게 나타나 연구가설 3-2는 지지되었다.

목차

그림 차례 iv
표 차례 v
국문초록 vi
제 1장 서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아이돌 팬덤의 세대 구분과 팬덤 문화의 변화 7
1. 아이돌 팬덤의 세대 구분 7
2. 오프라인 팬덤 문화 19
3. 온라인 팬덤 문화 21
제 2 절 온라인 팬덤 문화의 변화 23
1. 온라인 커뮤니티 팬덤의 특징 23
2. 소셜 미디어 팬덤의 특징 28
제3절 팬덤의 참여문화 43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43
2. 팬덤의 생산활동 45
제 4 절 온라인 소통을 통한 팬덤의 심리 47
1. 팬덤의 친밀감과 연애감정 49
2. 팬덤의 충성도 51
3. 팬덤의 사회적 거리감 53
4. 팬덤정체성 55
제 3 장 연구문제 및 가설 58
제 4 장 3세대 아이돌 팬덤 문화에 대한 사전조사 60
제 5 장 연구방법 64
제 1 절 조사 방법 및 대상 64
제 2 절 주요변인의 측정 64
제 3 절 자료 분석 방법 71
제 6 장 연구 결과 72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76
1. 연구문제 1과 연구가설1의 검증 결과 77
2. 연구문제 2와 연구가설2의 검증 결과 83
3. 연구문제 3과 연구가설3의 검증 결과 87
4. 연구문제 4와 연구가설4의 검증 결과 90
5. 모든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간의 회귀분석 93
제 7 장 결론 및 논의 97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97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0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105
참고문헌 107
부록 설문지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