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제Ⅵ장 탈식민주의 이론을 통한 작품분석 104제1절 수묵산수의 다채화 105제2절 필묵운용의 다변화 111제3절 동서기법의 절충화 116제4절 재질특성의 시각화 122제Ⅶ장 결론 130참 고 문 헌 133ABSTRACT 14"/>
메뉴 건너뛰기이용수6
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제Ⅱ장 20세기 전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11제1절 서구미술의 유입과 수묵의 변혁 12제2절 전원양식의 향토성 표현 24제3절 사진술의 유입과 인물화의 변화 35제4절 수묵에 대한 시각변화의 특징 43제Ⅲ장 20세기 중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46제1절 화단의 혼란과 대학미술교육의 시작 47제2절 수묵의 본질적인 추상실험 52제3절 사생위주의 사실주의로 회귀 61제4절 사진을 활용한 사실주의 66제Ⅳ장 20세기 후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71제1절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 문화 72제2절 포스트모더니즘과 수묵의 변화 78제3절 다원주의 미술의 출현 83제Ⅴ장 20세기 후반 수묵시각 다변화의 학술적 근거 88제1절 호미바바의 탈식민지이론 891. 양가성(ambivalence) 932. 혼잡성(hybridity) 963. 흉내내기(mimicry) 97제2절 수묵화 "다변화 현상''과 탈식민주의 경향 100제Ⅵ장 탈식민주의 이론을 통한 작품분석 104제1절 수묵산수의 다채화 105제2절 필묵운용의 다변화 111제3절 동서기법의 절충화 116제4절 재질특성의 시각화 122제Ⅶ장 결론 130참 고 문 헌 133ABSTRACT 14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