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Ⅵ장 탈식민주의 이론을 통한 작품분석 104
제1절 수묵산수의 다채화 105
제2절 필묵운용의 다변화 111
제3절 동서기법의 절충화 116
제4절 재질특성의 시각화 122
제Ⅶ장 결론 130
참 고 문 헌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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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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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연숙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대열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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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세기 100년 동안 한국의 수묵화는 그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큰 변화를 겪었다. 20세기 이전의 수묵화의 변화는 대체적으로 이질 문화에 대한 충격이 거의 없이 동일 노선 상에서 이루어져 왔다면 20세기 이후 서구 문화에 대한 수용은 바로 수묵화가 종횡으로 변화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제1단계는 19세기 말 본격적인 서구문물의 유입과 함께 미술에 있어서는 서구의 ‘사실주의 기법’이 전통 수묵화의 사의성(寫意性)기법 혹은 사의정신(Impressionistic Spirit)을 밀어내고 ‘사실성‘을 강조하며 수묵시각의 변화를 추구한 것이다. 제2단계 변화는 우리나라에서 서구식 대학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면서이다. 서구식 시각 관념과 조형어법을 습득한 대학 미술 1, 2세대들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전개한 60년대에는 서구의 추상표현주의 기법이 잠시 나타나기도 했으나 70년대에는 서구의 ‘사실주의 기법’이 깊이 파고들었다. 제3단계 변화는 8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학술과 예술에 본격적으로 대두되면서이다. 앞의 1. 2단계는 전통의 재료기법인 지, 필, 묵을 떠나지 않고 다만 ‘사실성’을 추구하는데 치중했다면, 80년대 이후 시기 화가들은 재료기법은 물론 양식과 형식을 뛰어넘어 수묵시각의 다변화 현상을 낳았다.
본 논문의 주 논의 대상이 바로 이 ‘수묵시각의 다변화 현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무주의(無主義)의 주의(主義)로 모더니즘의 순수 시계성(視界性)을 부정하며 어떤 기법이나 형식을 다 받아들여 종합하는 것이었다. 당시 포스트모더니즘은 세계적 조류였으며 이것은 곧 신 서구 중심주의 혹은 후기 식민시대로 일컬어지는 다원 문화주의(Multiculturalism)로 이어졌다. 이러한 시대 현상을 문화 인류학자 호미 바바는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라고 하였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 경향의 상황에 놓여있는 20세기 후반 한국의 ‘수묵시각의 다변화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호미 바바의 이론 특색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는 몇몇 수묵 작품을 예로 들어 분석 정의하였다. 그리고, 호미 바바의 이론 운용을 통한 수묵화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Ⅰ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제Ⅱ장 20세기 전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11
제1절 서구미술의 유입과 수묵의 변혁 12
제2절 전원양식의 향토성 표현 24
제3절 사진술의 유입과 인물화의 변화 35
제4절 수묵에 대한 시각변화의 특징 43
제Ⅲ장 20세기 중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46
제1절 화단의 혼란과 대학미술교육의 시작 47
제2절 수묵의 본질적인 추상실험 52
제3절 사생위주의 사실주의로 회귀 61
제4절 사진을 활용한 사실주의 66
제Ⅳ장 20세기 후반 수묵시각관념의 변화 71
제1절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 문화 72
제2절 포스트모더니즘과 수묵의 변화 78
제3절 다원주의 미술의 출현 83
제Ⅴ장 20세기 후반 수묵시각 다변화의 학술적 근거 88
제1절 호미바바의 탈식민지이론 89
1. 양가성(ambivalence) 93
2. 혼잡성(hybridity) 96
3. 흉내내기(mimicry) 97
제2절 수묵화 "다변화 현상''과 탈식민주의 경향 100
제Ⅵ장 탈식민주의 이론을 통한 작품분석 104
제1절 수묵산수의 다채화 105
제2절 필묵운용의 다변화 111
제3절 동서기법의 절충화 116
제4절 재질특성의 시각화 122
제Ⅶ장 결론 130
참 고 문 헌 133
ABSTRACT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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