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전국 대학생 3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5점 척도의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가족지지는 Dubow와 Ullman(1989)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수정·번안한 최지은(2010)의 ‘가족지지 척도’를 일부 문항을 선별·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친구·선배지지는 박지원(1985)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만든 척도를 신자연(2018)이 친구·선배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을 선별·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취업스트레스는 정의석과 노안영(2001)이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및 Scheffe 사후검증 분석, Pearson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전공만족도는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가족지지와 친구·선배지지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취업스트레스는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업스트레스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학교 유형, 학년, 졸업 후 희망진로, 학교만족도, 취업준비 정도, 경제적 생활 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학교 소재지, 전공계열, 학업성적, 휴학 경험에 따른 취업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공만족도는 취업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도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가족지지는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었다.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 가족지지가 높은 대학생이 가족지지가 낮은 대학생보다 취업스트레스가 더 낮은 수준을 보였고, 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낮은 경우에는 가족지지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높은 수준의 취업스트레스를 보였다. 반면, 친구·선배지지는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두 가지의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의 영향요인으로서 전공만족도에 대한 중요성이 나타났다. 개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족지지가 아무리 높은 수준으로 지각된다고 하더라도 전공만족도가 낮을 경우에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대한 가족지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가족지지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가족의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가족지지의 중요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friends·seniors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307 university students throughout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Major Satisfaction’, ‘Employment Stress Scale’, ‘Family Support Scale’, and ‘Friends·Seniors Support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mainly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by using SPSS 25.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job-seeking stress according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such as gender, school type, grade, career path after graduation, school satisfaction, degree of job preparation, and economic living conditions. Second, major satisfact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job-seeking stress. Job-seeking stress was also negatively correlated with family support and friends·seniors support. Third, a moderator effect of the family support 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but there was not a moderator effect of the friends·seniors support. This study suggests that improvement on major satisfaction and activation of family supports are needed to achieve a low level of job-seeking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In addition, it is meaningful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job-seeking stress and to suggest a way to alleviate them.
Ⅰ. 서론 0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12. 연구문제 053. 용어정리 061) 전공만족도 062) 가족지지 063) 친구·선배지지 064) 취업스트레스 07Ⅱ. 이론적 배경 081.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081) 취업스트레스의 개념 082)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2.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131) 전공만족도의 개념 132)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 143.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조절효과 161)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의 개념 162)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 17Ⅲ. 연구방법 191. 연구대상 192. 연구도구 211) 전공만족도 212) 가족지지 213) 친구·선배지지 224) 취업스트레스 233. 연구절차 244. 자료분석방법 25Ⅳ. 연구결과 261.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의 일반적 경향 262. 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취업스트레스 차이 273.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 304.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가족지지 및 친구·선배지지의 조절효과 31Ⅴ. 논의 및 결론 37참고문헌 44Abstract 55부 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