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석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석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텃밭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금정구 소재의 D초등학교 2학년 학생 30명을 연구집단으로 하고, 같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 3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정정애(1996)가 개발한 저학년용 탐구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신선영(2003)이 김주훈, 이양락(1984)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흥미 질문지를 초등학교 2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을 17주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검사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즉, 집단별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하고 사후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사전, 사후검사 외에 관찰일지 전시와 학교텃밭 활동 수료식 후 후기작성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느끼는 변화정도를 체크하여 질적 분석으로 보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텃밭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학교텃밭 활동 이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적 탐구능력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검사에서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 및 하위요인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결과에서는 연구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과학적 탐구능력 점수가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학교텃밭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텃밭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학교텃밭 활동 이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에 대한 탐구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검사에서는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하위요인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 결과에서는 연구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나 학교텃밭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많은 학생들이 학교텃밭 활동의 장점으로 식물이 커가는 모습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다는 것, 교실 가까이에 텃밭이 있어 언제든지 가서 볼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식물의 성장과 변화를 직접 관찰하고 측정하는 과정에 큰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하였다고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텃밭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7
가. 학교텃밭 활동의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 7
나. 학교텃밭 활동 관련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분석 9
2.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13
Ⅲ. 연구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검사 도구 16
가.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17
나.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18
3. 연구 절차 19
가. 사전검사 19
나. 실험처치 19
다.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20
라. 사후검사 21
마. 자료분석 21
바. 학교텃밭 활동 후기 및 관찰일지 전시 21
Ⅳ. 연구 결과 22
1. 사전검사 결과 22
가.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22
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23
2. 사후검사 결과 24
가. 학교텃밭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24
나. 학교텃밭 활동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7
다. 학교텃밭 활동 후 학생들의 반응 30
Ⅴ. 결론 33
참고문헌 37
ABSTRACT 40
부록 43
부록1.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지 43
부록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 53
부록3.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