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2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33. 용어의 정의 34.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71. 학교텃밭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7가. 학교텃밭 활동의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 7나. 학교텃밭 활동 관련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분석 92.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13Ⅲ. 연구방법 161. 연구 대상 162. 검사 도구 16가.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17나.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183. 연구 절차 19가. 사전검사 19나. 실험처치 19다.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20라. 사후검사 21마. 자료분석 21바. 학교텃밭 활동 후기 및 관찰일지 전시 21Ⅳ. 연구 결과 221. 사전검사 결과 22가.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22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232. 사후검사 결과 24가. 학교텃밭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24나. 학교텃밭 활동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27다. 학교텃밭 활동 후 학생들의 반응 30Ⅴ. 결론 33참고문헌 37ABSTRACT 40부록 43부록1.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지 43부록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 53부록3.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5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