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에 있어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바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다. 인간에 의해, 인간을 위한, 인간 지능과 비슷한 기계인 인공지능이 요즘은 오히려 인간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는 앞다투어 그 위협에서 벗어날 강구책을 내놓고 미래 인재의 이상형 즉 핵심역량을 보이고 있으며, 미래의 인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은 미래 인재의 이상형을 그리며,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 평가의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고 한다. 본 연구는 H. Gardner가 연구한 학습자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을 학습자가 가진 역량으로 삼아 미래 역량에 해당하는 지능을 한국어 교육에 투입하여 한국어 교육의 성공을 통해 학습자의 미래 역량을 활성화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Gardner(1983)에 의해 처음 소개된 ‘다중지능 이론(The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MI)’은 기존의 언어적 능력과 수학적 능력의 2영역만을 지능으로 여기던 IQ에 반하여 인간의 지능을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이해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 8개 지능으로 분류하고, 개인마다 각각 다른 지능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Gardner에 이어 Armstrong(2009)과 Campbell(2008), Kagan & Kagan (1998)등의 교육학자들은 성공적인 학습을 이루고 개별 학습자에 맞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하고자 할 때 다중지능 이론이 활용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외국어 교육을 하고 외국어 학습에서도 성공을 거둔 연구들이 많은데, 이번에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여 현 시대적 방향과 학습자의 역량과 요구에 따라 그에 맞는 교수학습과 평가를 구안하고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 교육을 위해 필요한 일이며 시대적 요청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 이론과 마음교육과 연관 지어 인공지능 시대에 다중지능 이론이 한국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둘째, 인공지능 시대라는 시대적 요청과 다중지능 학습자적 배경으로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 평가, 수업 측면에서 어떤 실천적 노력을 하여야 하는가? 셋째, 인공지능 시대에 한국어 학습자는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어떤 실천적 노력을 하여야 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시대적,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다중지능과 대비되는 인공지능 시대로 명명하고, 인공지능 시대의 특징으로 현재의 교육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학습자가 가진 고유의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한국어 교육을 위해 학습자의 다중지능을 활용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학습자의 역량을 교육현장에서 담아내어 교육· 평가하고 계획하기가 더욱 실용적이고 실제적이다. 다중지능 이론의 시각에서 교사와 학습자는, 학습자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과제와 학습방법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고 장기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사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수업의 도입, 교수기법, 평가의 수업전략을 알아 학습자에게 적절히 투입하여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을 높이고 학습자의 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 학습활동을 함에 있어 학습자는 자신의 다중지능과 역량뿐만 아니라 그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실제적인 지능을 만들어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미래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고에서 정리한 미래 핵심역량은 ‘창의·도구적 지능’과 ‘인본주의적 지능’으로 분류된다. ‘창의·도구적 지능’은 ‘창조하는 마음’, ‘종합하는 마음’을 통하여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을 융합·활용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인본주의 지능’은 ‘훈련된 마음’, ‘존중하는 마음’, ‘윤리적인 마음’을 통하여 개인이해 지능과 대인관계 지능을 활성화하는 능력이다. 크게 두 방향으로 분류된 미래 핵심역량에 따라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한국어 교육 방법을 변화시키며, 한국어 교사 역할이 변화되고, 한국어 학습자를 보는 시각이 바뀌는 등 네 가지 관점에서 인공지능 시대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교육을 펼치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의 특성을, 다중지능 이론의 교수학습 측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측면, 백워드 설계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을 위한 첫 번째 장치이자 특징은,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와 다중지능에 맞춰 수업 도입과 교수 전략, 평가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어 교사는 교육의 상황과 맥락, 학습자의 요구와 특징, 교사의 신념과 가치 등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습자가 자신의 영속적 이해를 수행과정에서 보일 수 있도록 학습자의 다중지능에 맞는 과제를 제시해야 하며, 결과중심 평가가 아닌 수업 중의 과정중심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 교육과정, 수업, 평가는 분리되지 않고 서로 일체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이것이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의 두 번째 장치이자 특징이 된다.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설계의 마지막 장치로, 한국어 학습자에게 수업 목표점을 보여주어 학습자의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설계과정에 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를 활용하였다. Ⅳ장에서는 학습자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Kagan & Kagan의 5단계 다중지능 수업과 Armstrong의 7단계 다중지능 수업을 정리하여 ‘다중지능 수업 계획 6단계 모형(DABIGE 모델)’을 구안하였으며, DABIGE 모델을 바탕으로 백워드 설계를 하여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백워드 템플릿과 ‘다중지능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7단계 모형(DABDIGE 모델)’을 구안하였다. Ⅴ장에서는 Ⅳ장에서 설계된 ‘다중지능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7단계 모형(DABDIGE 모델)’을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플립러닝’과 ‘문제기반 학습’에 적용하여 구현하였다. 그를 위해 학습자의 다중지능 프로파일을 학습자 자기 검사로 파악해 두었고, SPSS로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입증되었다. 한국어 초급 학습자에게는 협동학습으로 정보교환 수업을, 중급 학습자에게는 프로젝트 학습으로 한국 문화 수업을, 한국어 고급 학습자에게는 문제중심 학습으로 한국 문학 수업을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도입, 전개, 정리 단계에서 학습자의 요구와 역량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수업으로 학습자의 역량을 높이고, 자신에게 맞는 과제를 통하여 학습자의 미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한국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의 역량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역량중심 한국어 교육으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는 미래 역량을 확인하여 자신의 역량을 그에 맞추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라는 시대적 배경과 다중지능을 가진 다양한 학습자관을 배경으로 한국어 교사에게는 국제적인 학습자 개개인의 여덟 가지 각기 다른 다중지능이 미래 핵심역량에 맞게 발현되도록 한국어 교육을 통해 학습자 개인의 역량을 일깨우기 위함이고, 학습자에게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개인의 역량 활성화라는 역량중심 한국어 교육을 통해 미래 역량을 확인하여 인공지능 시대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함이 이 논문의 의도이다.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학습자 역량중심 한국어 교육은 말하기. 쓰기 능력 등 언어 기능을 향상시키고 문법적 실력을 효율적으로 학습시키기 위한 국지적인 교수학습 방안이 아니다. 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나아가 교육계 전반에 필요한 움직임이며, 인공지능 시대에 인류가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고 살아남기 위한 과제이기도 하다.
The key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is expected to bring about the biggest change in human history, is ‘Artificial Intelligence’. Artificial intelligence, which was considered only a simple machine to imitate human intelligence for the humans, by the humans, is now threatening the future of humans. The world globally and competitively, measure to escape this threat are presented, the core competency of future talent is drawn. The educators who are take charge of future education, pictured ideal type in the future, and insist that changes in education and evaluation methods are required to strengthen individual learners’ capabilities. This study aims to promote learners'' future competency by the succes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using the learner''s multiple intelligences, studied by H. Gardner, as the learner''s competencies and by injecting the intelligence equivalent to the future competency into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Multiple Intelligences: MI)’, was first presented by Gardner(1983), has been categorized human intelligence into eight ones, Linguistic, Logical-Mathematical, Musical, Spatial, Bodily-Kinesthetic, Intrapersonal, Interpersonal and Naturalist intelligence, in conventional theories, standardized IQ test had been classified into only two areas, verbal one and mathematical one. Gardner claimed that each individual has a different 8 intelligence profile. Following Gardner, Armstrong(2009), Campbell(2008) and Kagan & Kagan(1998) insisted that Multi-intelligence theory can be useful to achieve successful learning and to provide learner-oriented education for individual learners. There are many studies that effectively have taught foreign languages using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have also succeeded in learning foreign languages. And now, it is necessary for future education and is required by the times to draw up appropriate teaching method, evaluation and instructional design according to the current direction, the competence and needs of learners by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To this end, three research tasks were set up in this study: First, what does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suggest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relation to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future mind education? Second, Considering learners’ multiple intelligence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what practical efforts should Korean Education Authority and Korean language teachers make in terms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teaching and evaluation? Third,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what practical efforts should Korean language learners make to demonstrate their competencies? Chapter Ⅱ explores the periodic and theoretical backgrou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named as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mparing Multiple Intelligence, as the feature of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ent education requires a different paradigm of education than before. This study utilizes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for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to strengthen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uture based on learners'' own competencies.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s practical and effective theory to teach, to assess, to plan of the learners’ competencie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teachers and learners can identify the learner''s strength intelligence and weakness intelligence, can apply to the tasks and learning methods that are suitable for the learners, so that they can learn more effectively and set long-term goals. Teachers should be aware of the strategies of introductions, teaching techniques, and evaluation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so that they should be able to properly injected them into learners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and make positive changes in learners'' lives. In conducting learning activities, learners should be able to identify not only their multiple intelligences and competencies but also core competencies to create practical intelligence and make effort to adapt and apply them in future societies. This study classifies the future core competencies as ‘Creative and Instrumental Intelligence’ and ‘Humanistic Intelligence’. ‘Creative and Instrumental Intelligence’ is the ability to fuse and utilize Linguistic, Spatial, Logical-Mathematical, Bodily-Kinesthetic, Musical, and Naturalist intelligence through ‘Creative Mind’ and ‘Synthesizing Mind’. And ‘Humanistic Intelligence’ is the ability to activate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intelligence through ‘Respectful Mind’ and ‘Ethical Mind.’ Accordingly, this study presents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Learning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from four perspectives: the reconstruction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the change in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s, the change in the role of Korean language teachers, and the change in the way of viewing Korean learners. Chapter Ⅲ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a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Learning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n terms of a Teaching & Learning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the Alignment of Curriculum-Instruction-Evaluation and Backward Design. As the first devise as well as feature to provide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Learning, Korean Language teachers should introduce class, conduct teaching strategies and evaluations in accordance with the needs and multiple intelligence of Korean Language Learners. Considering education system and context, learners’ needs and features, and teachers belief and values, Korean Language Teachers should reconstruct the curriculum to fit the learners and the environment. Korean Language Teachers should make Korean Language Learners understand it permanently and show it in the course of performance as their multiple intelligence and competency, support Korean Language Learners to strengthen their competencies through not result-based assessment but Process- focused assessment during classes. And the reconstructed Korean curriculum, classes and assessments should be aligned with, this is the second devise as well as feature to provide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Learning, As the final device and feature to provide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Learning, this study utilizes the Backward Design of Wiggins & McTighe in the design process to show the lesson goal and to enhance Korean Language Learners'' competencies further. Chapter Ⅳ designs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Instructional models to enhance learners'' competencies. It organizes ‘Kagan & Kagan’s five-step Multiple Intelligence Lesson’ and ‘Armstrong’s seven-step Multiple Intelligence Lesson’ and it designs ‘the Stepwise Lesson Plan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DABIGE model)’ with these two models. Based on ‘DABIGE model’ in a backward design, it proposed ‘the backward template’ and ‘seven-step instructional design of a Competency -based Korean language lesson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DABDIGE model)’ in order to strengthen learners'' competencies. Chapter Ⅴ presents ‘a seven-step instructional design of a Competency -based Korean language lesson using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DABDIGE model)’ that was designed in Chapter Ⅳ by applying it to ‘collaborative learning’, ‘project learning’, ‘fliped learning’ and ‘problem- based learning’. It was figured out learners’ Multiple Intelligence profile by the self checking Multiple Intelligence scales,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s were verified by SPSS statistical programs. It was applied to exchanging of information lesson for beginners through collaborative learning, to Korean cultural class for intermediate learners through project learning, and to Korean literature class for advanced learners through fliped learning & problem-based learning. It was analyzed learners'' survey to invent MI texts that is suitable for learners’ needs and competencies in the introduction, development and arrangement stages of lessons. It aims to enhance learners’ abilities through Korean language classes that reflect learners'' needs and to strengthen learners'' future core competencies through tasks to fit them. And Korean Language Learners should identify the future core competency through Korean Language Learning, they also make effort to adapt to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Between periodical background of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erspective to the learners, who has the Multiple Intelligence , this study calls for Korean language teachers make international Korean Language Learners be revealed their own competencies to fit their future core competencies by using eight multiple intelligences through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helps Korean language learners identify the future core competencies and adapt them efficiently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Korean language education that improves Korean language communication skills. The Competency-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using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is not a peripheral teaching method to improve language skills such as speaking and writing skills, and to learn grammatical skills efficiently. This movement is needed not onl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also in education as a whole, and this is also a task for mankind to survive and to live a decent human life without losing humanity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선행 연구 32.1. 다중지능 이론의 연구시기별 동향 연구 32.2. 다중지능 이론의 연구주제별 동향 연구 62.3. 한국어 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이론의 연구 72.3.1. 외국어 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이론의 동향 연구 72.3.2. 국어 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이론의 동향 연구 82.3.3. 한국어 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이론의 동향 연구 9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2Ⅱ. 인공지능 시대의 다중지능 이론과 한국어 교육 141. 인공지능 시대와 다중지능 이론 141.1. 인공지능 시대의 특징 141.2.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과 특징 161.3.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함의 242. 인공지능 시대의 다중지능 이론과 역량 262.1. 다중지능 이론과 학습자 역량 262.2. 다중지능 이론과 미래 역량 322.3. 인공지능 시대와 미래 핵심역량 352.3.1. 창의·도구적 지능 382.3.2. 인본주의적 지능 393. 다중지능 이론과 역량중심 한국어 교육 42Ⅲ.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의 특성 471. 한국어 교육에서 다중지능에 의한 수업 471.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수업 도입 471.1.1. 구술적 도입 481.1.2. 양적·수적 도입 481.1.3. 논리적 도입 481.1.4. 근원적·실존적 도입 491.1.5. 미학적 도입 491.1.6. 참여적 도입 501.1.7. 사회적 도입 501.1.8. 경험적 도입 511.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교수기법 511.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참평가 551.3.1. 협력적인 평가회의 551.3.2. 교사에 의한 학습자 평가 561.3.3. 자기평가 631.3.4. 동료평가 662. 한국어 교육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692.1. 한국어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 문해력 692.1.1. 한국어 교육과정 재구성 692.1.2. 한국어 교육과정 문해력 742.2. 한국어 이해중심 수업 792.2.1. 학습자중심 수업 802.2.2. 이해중심 수업 812.2.3. 한국어 교육과 이해중심 수업 862.3. 한국어 과정중심 평가 872.3.1. 과정중심 평가 형태 882.3.2. 한국어 교육과 과정중심 평가 912.4. ‘한국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943. 한국어 교육에서 백워드 설계에 의한 수업 973.1. 백워드 설계 1단계 1003.2. 백워드 설계 2단계 1023.2.1. 수행과제 요소 활용하여 수행과제 개발하기 1043.2.2. 평가준거(루브릭) 개발하기 1053.3. 백워드 설계 3단계 1083.3.1. WHERETO 요소 활용하기 1083.3.2. 적절한 수업 기술 선정하기 110Ⅳ.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모형 설계 1121. 학습자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모형 설계 원리 및 절차 1121.1. 다중지능 수업 6단계 모형(DABIGE 모델) 1121.1.1. Kagan & Kagan의 다중지능 수업 1121.1.2. Armstrong의 다중지능 수업 1201.1.3. 다중지능 수업 6단계 모형(DABIGE 모델) 1221.2. ‘백워드 설계에 의한 수업 모형 1241.2.1. 백워드 설계 템플릿 1241.2.2. 백워드 설계에 의한 다중지능 수업 7단계 모형 1261.3.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에 의한 모형 1291.3.1.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하기 1291.3.2. 평가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하기 1301.3.3. 수업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하기 1322. 학습자 역량중심 한국어 단계별 수업 모형 1352.1. 학습자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모형 구안 1352.2. 학습자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의 7단계 1372.2.1. 1단계: 성취기준 확인하고 재구성하기 1372.2.2. 2단계: 일반화된 지식, 핵심적 질문하기 1382.2.3. 3단계: 다중지능 활동 브레인스토밍하기 1382.2.4. 4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1392.2.5. 5단계: 다중지능 활동 선정하기 1402.2.6. 6단계: 다중지능 수업과 참평가하기 1402.2.7. 7단계: 다중지능 수업 평가하기 142Ⅴ.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구현 1441. 학습자 분석 1441.1. 검사대상 1441.2. 다중지능 측정 도구 1461.3. 다중지능 학습자 자기 검사 1472. 학습자 요구 분석 1532.1. 학습자 요구 분석의 필요성 1532.2. 초급 학습자의 요구 분석 1552.3. 중급 학습자의 요구 분석 1592.4. 고급 학습자의 요구 분석 163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수업 적용 1663.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단계적 협동학습 1673.1.1. 협동학습의 특징 1673.1.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단계적 협동학습 1693.1.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협동학습의 구현 1713.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단계적 프로젝트 학습 1823.2.1.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1823.2.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단계적 프로젝트 학습 1843.2.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프로젝트 학습의 구현 1863.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플립러닝과 문제중심 학습 1973.3.1. 플립러닝과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973.3.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단계적 플립러닝과 문제중심 학습 1993.3.3.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역량중심 한국어 플립러닝과 문제중심 학습의 구현 202Ⅵ. 결론 21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2161.1. 연구의 요약 2161.2. 연구의 결론 2192. 연구의 논의 및 제언 222참고문헌 226부록 236ABSTRACT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