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4, 5, 6세 유아의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의 연령차와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의 실행기능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놀이성이 두 변인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32명, 만 5세 31명, 만 6세 31명으로 총 94명이었다. 세 변인을 측정하기 위한 실행기능 도구를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작업 기억은 ‘숫자 따라 하기’ 과제(Digit Span task), 억제는 ‘낮-밤’ 과제(Day-Night task), 그리고 전환은 ‘카드 분류(Dimensional Change Card Sort; DCCS task)’ 과제를 사용하였다. 놀이성은 Barnett (1991)이 제작한 ‘아동용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를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2012)가 보완한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고, 또래유능성은 박주희, 이은해(2001)가 개발한 또래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담임교사가 평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세 변인의 연령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변인들간의 관계는 Pearson 상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령을 통제한 후에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편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놀이성의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 (1986)가 제시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행기능의 평균이 만 4보다 5세가 유의하게 높았고, 만 5세보다 만 6세에서 유의하게 평균이 높았던 반면, 놀이성과 또래유능성에서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연령을 통제한 후 전체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정한 결과, 유아의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과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또래유능성에 대한 실행기능의 영향을 놀이성이 완전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성이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시행으로 놀이중심으로 변화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유아의 놀이의 중요성을 알리고, 유아의 놀이성이 또래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요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유아가 또래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성 증진을 위한 방안을 계획 및 실행하는데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ssociations between executive function (EF),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of 4, 5, and 6-year-olds, and the impacts of EF on peer competence, and to verify whethe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has a mediating effect between the other two variables. Study participants were a total of 94 children, consisting of 32 4-year-olds, 31 5-year-olds, and 31 6-year-olds, from day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in Gyeonggi-do, South Korea. The Digit Span task, the Day-Night task, and the Dimensional Change Card Sort were respectively used to measure EF''s three subcategories: working memory, inhibition, and shifting. Playfulness was measured using Kim, Kim, and Park (2012)''s Korean version of 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 suggested by Barnett (1991), and peer competence was measured using Park and Lee (2001)''s Peer Competence scale. The differences in each of the three variables between the three age groups were examined using the one-way ANOVA. The associations among the variables were verified using the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after controlling the age group,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were justified using the partial correlation analysis. The mediating effect of playfulness was confirmed using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uggested by Baron & Kenny (1986).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ren''s EF according to the age groups, where 6-year-olds and 5-year-olds showed higher scores on average than 5-year-olds and 4-year-olds, respectively;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between the age groups. Second, when the age variable was controlled,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EF,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Lastly, playfulness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F and peer competence. Therefore, children''s playfulness is a variable that influences peer competence. This study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children’s play in the 2019 revised curriculum that focuses on children’s play, and confirms that children’s playfulness is an essential factor to form and keep successful peer relationships. This study also shows the need to plan and develop solutions for cultivating playfulness in children to create and maintain successful peer relationships.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용어의 정의 71) 또래유능성 72) 실행기능 73) 놀이성 83. 연구문제 9II. 이론적 배경 101. 또래유능성 101) 또래유능성의 정의 102) 또래유능성의 발달 132. 실행기능 151) 실행기능의 정의 152) 실행기능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173. 놀이성 181) 놀이성의 정의 182) 놀이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204.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22III. 연구 방법 261. 연구 대상 262. 연구 도구 271) 또래유능성 272) 놀이성 283) 실행기능 293. 연구 절차 321)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 심의 322) 예비 조사 333) 본 조사 334. 자료 분석 34IV. 연구 결과 351. 만 4, 5, 6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 352. 유아의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363. 유아의 실행기능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유아 놀이성의 매개 효과 39V. 논의 및 결론 411. 논의 411) 만 4, 5, 6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 412) 유아의 실행기능, 놀이성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423)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 놀이성의 매개효과 452. 의의 473. 제한점 및 제언 48참고 문헌 50부 록 64ABSTRACT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