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의 목적은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을 논의하는 데 있다. 즉, 제2언어 환경에서 중국어를 학습하는 초등학생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며, 학습 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지 논의해 봄으로써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Oxford(1990)의 SILL을 활용하여 설문 문항을 초등학생의 어휘 수준에 맞게 조정하였다. 설문은 재중한국학교의 4개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한편, 4개 학교의 교사와의 면담 및 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들의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성별, 학년, 학습 기간, 성취도, 흥미도 변인에 의거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을 비교해보았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을 살펴본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습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기억 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결과는 보상 전략을 제외한 모든 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정 결과, 3학년과 5학년, 3학년과 6학년과 같이 저학년의 범주에 있는 3학년과 2년 이상의 터울이 있는 5학년, 6학년 간의 전략 사용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확인되었다. 셋째, 학습 기간에 따른 학습 전략 사용을 분석한 결과, 인지 전략에서만 학습 기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사후 분석 결과 5년의 학습 기간을 기점으로 학습자 집단 간 인지 전략 사용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취도와 모든 학습 전략 간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습 전략 사용 평균은 고급, 중고급, 초급, 중급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의적 전략을 제외한 모든 학습 전략에서 성취도에 의해 분류된 초급, 중급, 중고급, 고급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중국어에 관한 흥미도를 낮음, 보통, 높음의 3단계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 사용을 분석한 결과, 흥미도가 높을수록 학습 전략 사용 평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의 중국어 흥미도가 낮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을 통해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데 있어 각 변인들의 상호 작용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발표된 국내외의 중국어 학습 전략 연구 가운데 한국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하다. 또한, 기존의 관련 선행 연구들이 모두 외국어 환경(CFL)의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점에서 제2언어 환경(CSL)에서 중국어를 학습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고의 연구는 의의가 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범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학습 전략 연구가 진행되어 본 연구의 한계가 보완되고 중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길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uss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by Chinese learners in Korean International Elementary schools in China. In other words,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by elementary school Chinese learners learning Chinese in the second language environment was studied by discussing what aspects and what factors influence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To this end, the survey questions were adjusted to match the vocabulary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the SILL in Oxford (1990). The survey was conducted on third to sixth-grade students at four Korean International Elementary schools in China, while examining the use of Chinese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n International Elementray school through interviews with teachers in four Korean International Elementary schools and analyzing curriculum. Based on gender, grade, period of study, achievement level, and interest level variables, we compared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of elementary Chinese learners in Korean schools in China,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looking at the use of Chinese learning strategies by gender, female students used more learning strategies than male students, and independent t-test reveal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memory strategies, upper-level recognition strategies and defining strategies. Second, the results of the use of Chinese learning strategies by grad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strategies except compensation strategies. Post-test results have confirmed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use of strategies between third and fifth graders, such as third and sixth graders, and fifth and sixth graders, who have turbines of more than two years in the lower grades category. Third, after analyzing the use of learning strategies according to learning period, we found tha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learning period only in cognitive strategy and follow-up analysis results. The difference in the use of cognitive strategies between groups of learners has been shown to exist since the five-year learning period. Fourth,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achievement and all learning strategies, and the average use of learning strategies was high in the order of advanced, upper-intermediate, beginner and intermediate levels. In all learning strategies, except for the defining strategy,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beginner, intermediate, upper intermediate and advanced groups classified by achievement. Fifth, the analysis of learners'' use of learning strategy by dividing the level of interest into three levels: low, moderate, and high showed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interest, the higher the average of using learning strategy. In addition, students'' interest in Chinese is decreasing as the grade goes up, and this fact has shown the interaction effect of each variable in using the learning strategy. Among the Chinese learning strategy studies, there is no research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yet, it is meaningful that most existing related prior studies are about that they target Chinese learners in the CFL environment. In the future, we hope that the study of learning strategies for a wider range of learners will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Chinese learners'' learning strategies.
Ⅰ. 서론 11.1 연구목적 11.2 연구내용 31.3 연구방법 3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2.1 언어 습득이론 62.1.1 제2언어와 외국어 62.1.2 언어 습득 이론의 발전 72.2 의사소통능력과 전략 능력 102.3 언어 학습 전략 122.3.1 언어 학습 전략의 정의 122.3.2 언어 학습 전략의 특징 122.3.3 언어 학습 전략의 분류 152.3.4 언어 학습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82.4 학습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 192.4.1 영어 학습 전략 연구 192.4.2 중국어 학습 전략 연구 20Ⅲ. 재중한국학교 초등 교육과정과 학습자 특성 243.1 재중한국학교 현황 243.2 재중한국학교 초등 교육과정 253.2.1 대련한국국제학교 초등 교육과정 263.2.2 무석한국학교 초등 교육과정 283.2.3 웨이하이한국학교 초등 교육과정 293.2.4 천진한국학교 초등 교육과정 303.3 재중한국학교 초등 중국어 교육과정 313.3.1 교육 목표 323.3.2 교육 내용 및 방법 333.3.3 수업 시수 353.3.4 분반 현황 363.3.5 교사 현황 373.3.6 교재 현황 393.3.7 기타 활동 403.3.8 평가 운영 403.4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 423.4.1 체류 유형 423.4.2 교육 환경 433.4.3 학습자 특성 44Ⅳ. 중국어 학습 전략 조사 설계와 결과 분석 464.1 연구 주제 464.2 연구 대상 474.3 연구 기간과 절차 494.4 측정 도구와 분석 방법 504.4.1 측정 도구 504.4.2 분석 방법 58Ⅴ. 재중한국학교 초등학생의 중국어 학습 전략 특성 605.1 기초 통계 분석 결과 605.2 성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625.3 학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655.4 학습 기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725.5 성취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765.6 흥미도에 따른 중국어 학습 전략 사용 85Ⅵ. 결론 88참고문헌 91ABSTRACT 99부록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