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인주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심성경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을 고안, 실시하여 유아의 음악적 표현능력, 창의성,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한 W유치원 만 5세 2개 학급 유아 총 48명으로 한 학급의 유아 24명을 실험집단, 다른 학급의 유아 24명을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김광자(2004)의 음악적 표현능력 검사도구,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도구,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의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검사자 훈련 및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및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은 강지은(2015), 이미연(2019)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고안한 것이다. 본 활동은 1주를 기본단위로 음악동화 감상하기, 통합적 음악활동, 공유하기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별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의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은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음악 만들기에 대한 유아의 음악적 표현능력을 전반적으로 증진시켰다.
둘째,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등 유아의 창의성을 전반적으로 증진시켰다.
셋째,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은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 등 유아의 정서지능을 전반적으로 증진시켰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통합적 유아 음악교육활동 10
2. 음악적 표현능력 16
3. 창의성과 유아 음악교육 21
4. 정서지능 27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연구절차 44
4. 자료분석 5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57
2.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0
3. 음악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63
Ⅴ. 논의 및 결론 66
1. 요약 및 논의 66
2. 결론 및 제언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