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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왕예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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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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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노마토페는 일본인의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되며 그에 대한 파악, 활용레 벨을 통해 일본어 레벨을 판단할 수 있는 일본어의 특징 중 하나이다.이렇듯 언어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노마토페는 품사분류에 있어서 부사에 속한다는 견해가 일반적이지만, 실제 활용 될 때 대부분의 경우 「?だ」를 동반 하여 형용동사, 「?する」와 후접해서 동사가 되는 등 부사 이외의 역할도 많이 보이며, 학교문법에서 품사로서 분류 되어 있지 않아 일본어 습득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오노마토페는 음상징성이 있어 일본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에게는 처음 접한 언어라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비모어화자인 중국인 일본어 학습자에게는 일본어 오노마토페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본문은 일본어의 어휘 교육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오노마 토페 교육을 위해, 중국대학일본어교과서 및 新 JLPT 의 오노마토페에 대해 조사한다. 조사 결과와 함께 중국인일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 했으며, 주로 학습자의 학습 상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실질적인 일본어 교육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찾아보았다.먼저, 중국대학일본어교과서와 중국에서 출판된 新 JLPT 의 9 년 반 동안의 기출문제에서 수록된 오노마토페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오노마토페의 데이터를 통계화하고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첫 번째, 교과서의 총 단어 수와 다른 단어 수 사이에는 차이가 거의 없으며, 교과서에 수록된 오노마토페의 수는 매우 적으며, 각 교과서 사이의 오노마토페의 수량에도 차이가 존재한다. 두 번째, 新 JLPT 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어휘는 선택항목으로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어휘와 비교했을 때, 두 빈도의 어휘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이 다르다. 세 번째, 일본어교과서와 新 JLPT 에서의 동일한 어휘를 갖고 비교 분석을 진행하면서 일본어교과서와 新 JLPT 에서 어휘 교육 측면에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교과서와 新 JLPT 에 수록된 상황을 기반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을 때, 중국대학 일본어 전공학부의 1~4 학년를 연구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했다.
학습자본인정보,오노마토페의 이해와 오용에 대해, 오노마토페에 대한 인식 및습득을 분석 할 수 있다.
결과에 따르면, 첫째, 대다수의 학생들은 오노마토페를 공부하는 것이 어렵 다고 생각하지만, 오노마토페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이 줄어들게 하지는 않는다. 여기서, 학생들은 여전히 오노마토페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다. 둘째, 80.36%의 학생들이 교과서를 통해 오노마토페를 배우는데 이는 총 인원의 4/5 이상을 차지한다. 오노마토페 학습에 있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의미와 문법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다. 셋째, 학생들은 오노마토페 형태 특징에 정확한 인식이 없으며, 어떤 어휘가 오노마토페인지 판단 할 수도 없으며, 오노마토페의 형태와 특징에 대한 교육 또한 불충분하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종종 일반 부사로 간주되는 "놀람", "느리게", "명확하게", "속삭임"및 "좋은"과 같은 단어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다. 넷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오노마토페의 상징음에 기초하여 의미를 판단한다. 다섯 째, 학생들은 여전히 오노마토페에 대한 공부에서 문제를 겪고 있다. 문제의 정확도와 학생의 일본어 능력 수준은 정비례하지만, 이 규칙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여섯째, 다의미의 오노마토페가 갖고 있는 의미를 전부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은 거의 없다. 따라서 이후의 일본어 교육에서는 다의 오노마 토페의 학생들의 교육을 강화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상기의 중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오용분석에서 실제 일본어 오노 마토페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첫번째, 오노마토페는 초급단계에서는 그다지 언급되지 않아 체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초급단계부터 오노마토페를 도입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둘째, 교과서에 적합한 56 개의 기본 오노마토페를 제안하였다. 셋째, 오노마토페 교육에서 통어적관점에서 교육 방안으로서 문맥, 후속하는 동사, 문형등의 기술방법을 제안했다. 넷째, 중국인학습자을 위한 다의적인 오노마토 페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모색하였다.

목차

第1 章序論.........................................................................................................1
1.1 ?究目的..............................................................................................................1
1.2 ?究?象と方法..................................................................................................3
第2 章先行?究...................................................................................................6
2.1 日本語オノマトペに?する?究......................................................................6
2.1.1 オノマトペの定義と分類.....................................................................6
2.1.2 オノマトペの音韻形態.........................................................................9
2.1.3 オノマトペの音象?性.......................................................................15
2.1.4 オノマトペの統語範疇.......................................................................18
2.1.5 日本語?育のオノマトペの?究.......................................................25
2.2 日中オノマトペに?する?究........................................................................27
2.2.1 漢語オノマトペについて...................................................................27
2.2.2 中?語オノマトペの特?................................................................... 30
2.2.3 日中オノマトペの比較について.......................................................33
2.3 本論文におけるオノマトペの定義と分類....................................................36
第3 章中?の大?の日本語?科書と新日本語能力試?の比較...........................39
3.1 中?の大?の日本語?科書のオノマトペ....................................................39
3.1.1 調査?象と範?...................................................................................39
3.1.2 中?の大?の日本語?科書のオノマトペの語?...........................40
3.1.3 高頻度オノマトペ...............................................................................43
3.2 新日本語能力試?のオノマトペ....................................................................48
3.2.1 新日本語能力試?のオノマトペの語?...........................................48
3.2.2 高頻度オノマトペ...............................................................................50
3.3 ?科書と新日本語能力試?のオノマトペの分析........................................54
3.3.1 ?科書と新日本語能力試?に共通するオノマトペ.......................54
3.3.2 比較分析...............................................................................................56
3.4 高頻度オノマトペの中?語?.......................................................................57
第4 章中?人日本語?習者の日本語オノマトペ?習の誤用..........................69
4.1 アンケ?トについて........................................................................................69
4.1.1 アンケ?トにおけるオノマトペの選定基準................................... 69
4.1.2 調査?象............................................................................................... 69
4.1.3 調査方法............................................................................................... 70
4.2 調査の結果分析................................................................................................71
4.2.1 ?習者自身について........................................................................... 71
4.2.2 オノマトペに?する意識調査........................................................... 76
4.2.3 オノマトペに?する?習調査........................................................... 79
第5 章日本語オノマトペ?育への提案...................................................... 104
5.1 初級段階からオノマトペを導入する指導方法..........................................104
5.2 ?科書に基づくオノマトペの選定..............................................................106
5.3 統語的?点からの?育..................................................................................109
5.4 多義オノマトペの?育..................................................................................112
第6 章結論.......................................................................................................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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