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숙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경빈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유아 영재의 행동특성을 알아보고 유아들의 잠재된 영재성을 교사가 지각할 수 있도록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를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문제 1.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의 구성은 어떠한가?
문제 2.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는 신뢰도는 어떠한가?
문제 3 유아 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는 일과의 대부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들의 교육적 상황을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의 비참여 관찰과 유아교육 전문가들에게 포커스 그룹 면담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인 근거를 찾고 영재성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영재성의 개념 정립 과정에서 유아 영재교육 전문가에게 8회 및 석사학위 이상의 10년 이상 유아교사 경력이 있는 원장들에게 내용타당도 확인을 진행하였다.
확정된 척도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그리고 강원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 602명의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유아에게는 지적능력과 창의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수행하였으며 담임교사에게는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결측치를 제외하고 총 522부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 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가 타당한가를 확인하는 절차로 이루어졌다.
첫째, 구성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술통계와 문항-총점 상관, 문항 간 상관, 마지막으로 내적합치도를 확인하였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는 지적특성, 창의성, 동기특성, 리더십의 4요인의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 25문항 중 지적특성 8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94, 창의성 5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86, 동기특성 6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90, 리더십 6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89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Cronbach의 .95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본 척도가 유아 영재성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모형의 적합성 평가 결과 NFI .97, TLI .97, CFI .98의 높은 적합도와 RMSEA값 .078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가 매우 적합한 모형임을 나타내었다. 다음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구조 모형이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 조건을 만족하여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가 유아의 영재성을 측정하기에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의 준거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지적특성은 K-ABC의 단어배열과 시각 유추 소 검사, 창의성은 홍지원(2017)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동기 특성은 서미옥(2004)의 사회적 기술척도의 자기통제, 리더십은 서미옥(2004)의 사회적 기술척도 협력성과 주장성의 Pe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적 특성의 경우 .43(P<.01), 창의성은 .40(P<.01), 동기 특성은 .58(P<.01), 리더십은 .57 ~ .61(P<.01)로 적절한 상관 관계가 나타나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의 준거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잠재된 영재성을 교사가 지각할 수 있도록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척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 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유아의 영재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잠재된 유아의 특성을 발굴해 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유아 영재 연구에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 문 초 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 영재교육의 의미 8
2. 유아 영재의 특성 10
3. 유아 영재교육의 중요성 20
4. 유아 영재성 요인 23
5. 유아 영재 진단 36
6. 유아 영재 행동특성 척도 선행 연구 고찰 48
Ⅲ. 행동척도 문항 개발 54
1. 연구 설계 및 절차 54
2. 유아 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 문항 구성 56
Ⅳ. 교사를 위한 유아 영재성 행동척도의 타당화 66
1. 내용 타당도 검증 66
2. 예비연구 68
3. 본연구 71
4. 분석방법 79
Ⅴ. 연구결과 및 해석 80
1. 문항 분석 80
2. 탐색적 요인분석 88
3. 문항 확정 93
4. 최종 척도의 기술통계 및 내적합치도 결과 분석 94
5. 확인적 요인분석 96
6. 준거타당도 분석 101
Ⅵ. 논의 및 결론 105
1. 논의 및 결론 105
2. 제언 112
참 고 문 헌 114
부 록 125
ABSTRACT 1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