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숙 (가천대학교) 박경빈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45 - 664 (20page)
DOI
10.9722/JGTE.2020.30.4.6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현장에서 지각할 수 있도록 유아영재성 행동척도의 타당화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와 강원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602명의 유아와 담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유아는 지적능력과 창의성 측정을 위한 검사를 수행하였으며 담임교사들은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결측치를 제외한 522부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유아영재성 행동척도는 지적특성, 창의성, 동기특성, 리더십 4요인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Cronbach의 α 신뢰도 분석 결과 본 척도가 유아의 영재성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구조 모형 및 집중타당성과 판별 타당성 조건을 만족하여 유아영재성 행동척도가 유아의 영재성을 측정하기에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잠재된 유아의 영재성을 발굴하고 유아영재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418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