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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민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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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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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내 장애학생의 학교폭력을 전담했던 경찰관들은 장애학생에 포함된 학교폭력 사건 처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원은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목적표집으로 모집한 학교전담경찰관과 학교폭력사건 담당 수사관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여, 대범주 3개, 중범주 9개, 그리고 소범주는 21개로 구조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전담경찰관들은 학교전담경찰관 제도가 학생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폭력적인 학생들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장애학생들의 특성인 주의집중 결여, 의사소통의 결함으로 학교폭력사건을 조사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냈다.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장애등급을 받지 않은 학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셋째, 인적 자원인 부모와 학교 관계자와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인해 수사의 어려움을 나타냈다. 넷째, 성폭력사건 처리 시 남자 조사관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경찰관의 지원 요구로는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이 명료화될 필요가 있고, 학교의 협조적인 태도와 학교폭력예방법 개정 필요 등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학생대상 학교폭력사건을 처리함에 있어 지원요구와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교폭력의 법적 정의 및 유형 6
2. 장애학생대상 학교폭력 사건 사례 7
3. 학교폭력 담당 경찰관의 역할 9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참여자 15
2. 연구 도구 16
3. 연구 절차 17
4. 자료 분석 19
5. 질적 검증을 위한 노력 20
Ⅳ. 연구 결과 21
1.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4
2. 학교폭력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27
3. 학교폭력 사건 처리과정에서 경찰관의 지원요구 39
Ⅴ. 논의 50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50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51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7
참고문헌 59
영문초록 62
<부 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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