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김해은혜학교 특수교사)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내 장애학생의 학교폭력을 전담했던 경찰관들은 학교폭력 사건 처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원요구는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목적표집으로 모집한 학교전담경찰관과 학교폭력 사건 담당 경찰관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여, 대범주 2개, 중범주 6개, 그리고 소범주는 13개로 구조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들의 특성인 주의집중 결여, 의사소통의 결함과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학교폭력 사건을 조사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냈다. 또 다른 어려움으로는 장애등급을 받지 않은 학생을 조사하는 데 있다. 둘째, 학교 관계자와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인해 수사의 어려움을 나타냈다. 셋째, 경찰관의 지원 요구로는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이 명료화될 필요가 있고, 학교의 협조적인 태도와 학교폭력예방법 개정 필요 등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학생대상 학교폭력사건을 처리함에 있어 지원요구와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