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과 건강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미용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현재 미용 산업은 많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미용은 학문과 예술이 접목된 전문 직종으로 헤어(hair), 메이크업(make-up), 네일(nail), 피부(skin care)의 전통적인 미용분야 뿐만 아니라 특수 분장, 웨딩, 패션, 코디네이션 분야로까지 크게 발전하고 있다. 미용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 함으로써 더욱 과학화되고 산업화되어 고학력 미용 전문 인력의 유능한 인적자원 배출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대학의 미용학문과 관련된 학과는 학과 통합 및 폐합 등과 같이 학사 구조개편이 이루어지는 현재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2016년도에는 수도권의 4년제와 지방 소재 10개 대학교에서 미용과 관련된 학과를 추가하거나 신설하는 등 지원 학생 수 및 미용관련 학과 개설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생활 및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미용분야의 실무경험과 관련된 논문은 주로 진로나 학과 결정요인,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만 이루어지고 있어 미용실무경험의 실태와 효과 및 필요여부를 주체로 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산업에서 미용실무경험 및 업무태도가 대인관계 및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미용전공대학생의 실무에서의 업무 태도를 성공적으로 개선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에서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 대인관계, 대학생활적응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미용실무경험은 ‘영업환경’, ‘전공애착’, ‘실무능력’, ‘협동능력’으로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업무태도는 ‘경쟁심’, ‘도전정신’, ‘책임감’, ‘배려심’으로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대인관계는 ‘교우관계’, ‘대처능력’, ‘스승신뢰’, ‘관계유능성’ 네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대학생활적응은 ‘학문적 적응’, ‘진로태도성숙’, ‘대학생활애착’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미용실무경험 및 업무태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미용실무경험은 교우관계, 대처능력, 관계유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를 보였고, 업무태도는 관계유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관계를 보였다. 미용실무경험 및 업무태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미용실무경험 및 업무태도는 대학생활적응의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를 보였고, 대인관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진로태도성숙, 대학생활애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실무경험 및 업무태도에 따른 대인관계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야하고 대학생활 이전에 미용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증축하여 기회를 늘린다면 대학생활 적응의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되며, 이에 따른 대학생활 이후의 업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가 미용업 종사자들에게 미용실무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이후,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구축하여 연구의 초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s the number of people pursuing beauty and healthy lifestyles rises and people show more interest in beauty across all parts of society, the cosmetology industry has considerably grown and developed. As a result, cosmetology, a professional field combining academic knowledge and art, is now rapidly expanding to special makeup, weddings, fashion, and coordination, exceeding the conventional areas such as hair, makeup, nail art, and skincare. As cosmetology has settled as a promising high value-added industry, it has become more scientific and industrialized. At the time, the number of highly educated and talented cosmetologists has skyrocketed. Even though colleges have recently closed and integrated academic departments under a restructuring program, cosmetology-related departments were added or newly established in 4-year colleges in the capital area and 10 colleges outside the capital in 2016. In other words, the number of students applying for cosmetology and cosmetology-related departments has sharply increased. According to previous studies, there has been research on practical lifestyles and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diverse fields. Concerning cosmetology work experience, however, studies mostly covered factors affecting future career prospects, academic departments, and satisfaction. In fact, it is hard to find a study on current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its effects and necessitie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work attitud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while helpi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to have desirable work attitudes in practice. It also aims to build their job competence by providing empirical data in their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in cosmetology work experience, work attitud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cosmetology work experience, four factors were derived: ‘sales environment’, ‘attachment to academic major’, ‘job competence’, and ‘cooperation competence’. In work attitude, ‘competitiveness’, ‘challenging spirit’, ‘responsibility’, and ‘consideration’ were obtained.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peer relationship’, ‘coping ability’, ‘respect for teacher’, and ‘relational competence’ were derived. In the adaption to school life, ‘academic adaptati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attachment to school life’ were recognized. Second, in terms of the influence of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work attitud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smetology work experience revealed a positive effect on ‘peer relationship’, ‘coping ability’, and ‘relational competence’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while work attitude revealed a positive influence on ‘relational competence’. In terms of the effects of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work attitude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a positive effect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observed in all factors. Concerning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a positive effect was found i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attachment to school life’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It appears that a systematic and differentiated strategy in analyzing the influence of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work attitud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must be established and expanded through which cosmetology work can be experienced before the college years allowing for a better adaptation to school life. In addition, it would help enhance job competence after the college years. It is anticipated that the study results would make cosmetologists perceive the importance of cosmetology work experience and be available as basic data for future studies concerning systematic improvements.
1.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이론적 배경2.1. 미용실무경험2.1.1. 미용업의 개념2.1.2. 실무경험의 특징2.1.3. 미용실무경험의 특징2.1.4. 미용업의 특성과 미용실무경험의 구성요소2.2. 업무태도2.2.1. 태도의 개념2.2.2. 업무태도의 특성 및 하부요소2.2.3. 직무만족의 개념 및 특성2.2.4. 조직몰입의 개념 및 특성2.3. 대인관계2.3.1. 대인관계의 개념2.3.2. 대인관계의 특성 및 요인2.4. 대학생활적응3. 연구방법3.1. 연구문제 및 모형3.1.1. 연구문제3.1.2. 연구모형3.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3.2.1. 연구방법3.2.2. 자료의 분석방법3.3. 측정도구4. 분석결과4.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4.2.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 대인관계, 대학생활적응의 타당성 및 신뢰도4.2.1. 미용실무경험의 타당성 및 신뢰도4.2.2. 업무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4.2.3. 대인관계의 타당성 및 신뢰도4.2.4. 대학생활적응의 타당성 및 신뢰도4.3.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 대인관계, 대학생활 적응4.3.1.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 대인관계, 대학생활적응의 기술통계 분석4.3.2.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 대인관계, 대학생활적응의 차이4.3.2.1.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실무경험4.3.2.2. 일반적 사항에 따른 업무태도4.3.2.3. 일반적 사항에 따른 대인관계4.3.2.4. 일반적 사항에 따른 대학생활적응4.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4.5.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4.5.1. 미용실무경험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4.5.2. 업무태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4.6. 미용실무경험, 업무태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4.6.1. 미용실무경험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4.6.2. 업무태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4.7. 대인관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5. 결론참고문헌부록<설문지>ABSTRACT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