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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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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민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석향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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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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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00~2019년 북한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변화를 고찰하여 ‘우리 민족제일주의,’ ‘조선민족제일주의,’ ‘김정일애국주의,’ ‘우리 국가제일주의’ 담론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북한의 우리 국가제일주의 담론에 관한 새로운 해석을 내놓고자 하였다. 북한 사회에서 우리 국가제일주의가 새로운 통치담론으로 등장한 것은 2019년 김정은이 신년사에서 거론한 이후의 일이다. 우리 국가제일주의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북한당국이 이 담론과 관련이 있다고 언급한 김정일애국주의, 민족제일주의를 함께 분석하였다. 김정일애국주의, 우리 국가제일주의 관련 선행연구 6편을 검토한 결과, 김정일 시기의 담론인 민족제일주의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 규명하려는 시도를 찾을 수 없었다. 이 논문에서는 김정은이 그 아버지 김정일의 민족제일주의를 어떻게 계승하여 변용해 왔는지 담론의 내용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 내용분석을 선택하였다. 시기에 따른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 내용과 김정일애국주의, 우리 국가제일주의 담론의 내용과 비교하는데 있어 내용분석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는 「로동신문」 논설과 『민족문화유산』 사설을 선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 자료를 담론이 제시하는 ‘목표’ 및 ‘목표를 실천해야 하는 주체’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목표는 사회주의발전과 통일로, 목표를 실천하는 주체는 북한 인민과 “남조선” 주민도 포함한 한민족 전체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0~2003년 당시 북한당국은 사회주의발전을 목표로 하고 실천 주체를 북한 인민으로 설정한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을 강조하였다. 경제난 이후 경제발전에 집중하기 위하여 민족제일주의 담론을 활용하여 인민을 동원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2004년 북한당국은 한국 정부 및 진보세력과 연합하여 반미전선을 형성하려는 의도로 우리 민족제일주의를 내세웠다. 2004년 민족제일주의 담론은 통일을 목표로 한 우리 민족제일주의 담론과 사회주의발전을 목표로 한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으로 분화하였다. 실천 주체를 기준으로 구분해 보면 우리 민족제일주의는 한민족, 조선민족제일주의는 북한 인민으로 각각 나타났다. 2005~2011년은 2004년에 나타났던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분화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으나 「로동신문」 기사 빈도는 낮아졌다. 이 시기는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영향력이 약화한 시기였다.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에 들어가면서 북한당국이 우리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2012~2018년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영향력은 더욱 약화하였다. 급기야 통치담론에서 문화 담론으로 담론의 범주가 축소하는 양상까지 나타냈다. 본 논문에서는 민족제일주의 담론이 약화하면서 김정은 시기 새롭게 출현한 김정일애국주의와 우리 국가제일주의가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의 기능을 계승하였다는 점을 담론의 내용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김정일애국주의와 우리 국가제일주의 역시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처럼 사회주의발전을 목표로 제시하며 실천 주체는 북한 인민으로 설정하고 있었다. 통일을 목표로 말했던 우리 민족제일주의 담론은 2012년 이후 민족제일주의 담론 내에서 등장하지 않았다. 이러한 변화 양상은 김정일 당시와 달라진 김정은 정권의 통일 인식과 대외환경 및 남북 관계의 영향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2019년 북한당국이 제시한 우리 국가제일주의는 민족제일주의 담론과 비교해 보면 담론의 명칭만 바뀌었다고 할 정도로 내용과 논리 구조가 흡사하였다. 우리 국가제일주의는 민족제일주의를 흡수한 담론인 것이다. 김정은 정권이 우리 국가제일주의 명칭을 사용한 배경에는 김정은의 대외적인 업적을 내세워 개인숭배를 강화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본 논문은 해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 목적 1
B. 주요 개념 4
C. 선행연구 검토 5
Ⅱ. 연구 방법 9
A. 이론적 배경: 북한 민족주의 담론 9
B. 분석 대상 자료 19
C. 분석 방법 22
Ⅲ.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분화: 2000-2011 27
A.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의 우세 27
B. 우리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부상 33
C.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약화와 대중교양 강화 41
Ⅳ.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변용: 2012-2019 48
A.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 기능 축소 48
B. 김정일애국주의: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 계승 53
C. 우리 국가제일주의: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 흡수 61
Ⅴ. 민족제일주의 담론의 계보와 함의 69
Ⅵ. 결론 74
참고문헌 78
ABSTRACT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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