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용삼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채성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지국에 연구 개발 조직이 없는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문헌은 현지국에 연구 개발 조직이 없는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바 있지만, 혁신 유형을 구분하여 논의한 연구의 선례는 없었다.
본 연구는 혁신 유형을 구분하는 동시에, 과연 기존 혁신과 크게 거리가 있는 혁신에서도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주제를 기존 문헌에서 다루지 않았으므로 연구 방법으로 사례 분석을 채택하였으며, 사례 분석의 일반화로 생기는 미흡한 부분을 통계 분석을 통해서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점진적 혁신과 확장형 아키텍처 혁신에서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을 한국에 본사를 둔 휴대전화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하는 판매 자회사의 사례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점진적 혁신뿐만 아니라 확장형 아키텍처 혁신에서도 현지국에 연구 개발 조직이 없는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가 고객 기업과 모기업 사이에서의 기술 정보 상호 교환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가 기존 점진적 혁신뿐만 아니라 확장형 아키텍처 혁신에서도 고객 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신제품의 컨셉 및 기술 사양을 역으로 고객에게 제안 또는 전달하는 혁신 활동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문헌에서는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에 관한 연구가 거의 주목받지 못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이 기존 점진적 혁신뿐만 아니라 확장형 아키텍처 혁신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혁신 활동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판매 자회사에 관한 더욱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존 문헌에서 다국적기업 자회사는 역량 창출 자회사 또는 역량 활용 자회사처럼 다양하게 분류되는 반면에,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는 오직 마케팅 역할 중심으로만 다뤄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는 기존의 마케팅 중심 역할의 자회사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 활동 역할의 판매 자회사의 역할로도 구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역할이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서 기술 혁신 경영에서도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깊이 있는 후속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8
1. 연구 방법 8
2. 연구 구성 9
제2장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이론적 배경 11
1. 다국적기업 11
2. 다국적기업 자회사 24
3.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 41
4. 기술집약적 산업 (R&D 집약적 산업) 48
5. 기존 혁신 유형과 확장형 아키텍처 혁신 52
제2절 선행 연구의 한계와 새로운 관점의 연구 65
1. 기존 연구의 한계 및 새로운 연구의 필요성 65
2. 본 연구의 독창성 67
제3장 연구 방법 69
제1절 연구 방법 69
1. 사례 연구 69
2. 통계 연구 85
제4장 실증 분석: 휴대전화 반도체 산업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 96
제1절 사례 분석 96
1. B사의 M 제품(M 부품) 프로젝트 사례 96
2. B사의 N 제품(N 부품) 프로젝트 사례 105
3. C사의 N 제품(N 부품) 프로젝트 사례 118
제2절 통계 분석 125
1. 탐색적 조사 개요 125
2. 분석 결과 127
제3절 종합 분석 결과 134
1. 사례 분석 결과 134
2. 통계 분석 결과 137
제5장 결론 139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의의 13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4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0
1. 연구의 한계 150
2. 향후 연구 방향 151
참고문헌 153
부 록 173
ABSTRACT 1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