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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용삼 (건국대학교) 김승회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임채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46 - 766 (21page)
DOI
10.35978/jktis.2020.8.23.4.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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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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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 다국적기업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에 관한 문헌은 혁신 유형을 구분해 논의된 적이 없다. 본 연구는 혁신 유형을 구분하되, 과연 기존과 크게 거리가 있는 혁신에서도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기존 문헌에서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이므로 연구 방법을 한국 휴대전화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하는 판매자회사 사례를 통한 탐색적 연구로 채택하였다. 기존과 크게 거리가 있는 혁신으로써 기술 퓨전을 선정하였으며, 기술 퓨전 혁신 관점에서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예상과 달리 판매 자회사가 현지국에 연구개발 조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점진적 혁신과 크게 거리가 있는 기술 퓨전 혁신에서도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연구개발 조직이 없는 판매 자회사의 혁신 활동영역이 연구개발 조직이 있는 자회사에서나 기대되는 영역까지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며, 앞으로 판매 자회사의 적극적인 혁신 활동에 대한 보다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사례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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