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작업치료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문직 정체성의 측정 도구를 개발한 Hall(1968)의 전문직 속성 중 태도적 측면의 5가지 하위 영역(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의 신념, 자체 규제의 신념, 소명 의식, 자율성)을 토대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현재 작업치료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작업치료사 25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한 후 불성실한 응답 76부를 제외한 177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2.0 버전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평균 비교(독립표본 t 검정, One way ANOVA)를 하였다.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Scheffe 사후검정을 시행하였다. 또한 작업치료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 정체성은 성별, 연령, 최종학력, 근무경력, 근무 기관, 치료대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p<.05), 근무지역, 작업치료사의 수, 근무 형태, 수입 만족도는 전문직 정체성 차이가 없었다. 하위 영역 중 자체 규제의 신념과 소명 의식을 제외한 세 가지 하위 영역(전문조직의 활용, 공공서비스의 신념, 자율성)에서 성별, 최종학력, 근무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또한 최종학력은 자체 규제의 신념을 제외한 대부분에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다(p<.05). 둘째, 전문직 정체성과 하위 영역을 분석한 결과 전문직 정체성 평균 3.33±.41점이었고, 하위 영역별로는 공공서비스의 신념 3.68±.79점, 자율성 3.67±.64점, 소명 의식 3.43±.67점, 자체 규제의 신념 3.30±.49점, 전문조직의 활용 2.60±.41점 순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Cronbach’s 계수 .63으로 나타났다. 셋째, 작업치료사의 전문직 정체성과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서 자체 규제의 신념을 제외하고 대부분에서 상관관계가 있었다(p<.05). 공공서비스의 신념은 최종학력에서 가장 높은 양(+)의 상관성을 보였고, 소명 의식은 근무경력 5년∼10년에서 가장 낮은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넷째, 전문직 정체성에 각 변수가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최종학력, 즉 고학력을 가진 작업치료사의 전문직 정체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결과를 통해 작업치료사의 일반적 특성이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전문가로서 스스로 자신의 직업을 인식하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방안으로 상위 학위를 취득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차후 작업치료사의 전문직 정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how general characteristics affect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the occupational therapist. This work was compared and analyzed based on five sub-regions of attitude aspects (utilization of professional organizations, belief in public services, belief in self-regulation, calling awareness, and autonomy) among the professional attributes of Hall (1968) who developed a tool for measuring professional identity. The study subjects surveyed 253 occupational therapists who are currently engaged in work-related tasks and analyzed 177 final parts, excluding 76 insincere responses. Data analysis used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22.0 version for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d average comparison (independent sample t test, One way ANOVA). Scheffe''s post-test was conducted to identify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additi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professional identity of task therapis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First,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differed significantly in gender, age, final educational background, work experience, work organization, and treatment targets (p<.05), the number of work areas, the number of work therapists, the type of work they did, and the level of income satisfaction did not differ in professional identit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gender, final education, and work experience in three sub-regions (except for the conviction and vocation of self-regulation, utilization of professional organizations, public service beliefs, and autonomy) (p<.05). In addition, the final academic background was significantly different in most cases, except for the belief in self-regulation (p<.05). Second, the analysis of professional identity and sub-area showed that professional identity averaged 3.33±.41 points, and by sub-area 3.68±.79 points of belief in public services, 3.67± of autonomy.64 points, followed by 3.43±.67, belief in self-regulation 3.30±.49, and utilization of professional organizations 2.60±.41. Reliability Cronbach''s coefficient is 0.63. Third,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the occupational therapist and the correlation between each variable were largely correlated, except for the belief in self-regulation (p<.05). Public service beliefs showed the highest (+) correlation in final education, and calling consciousness showed the lowest (+) correlation in five to ten years of working experience. Fourth, the analysis of the factors that each variable affects professional identity confirmed that the final academic, or professional identity of highly educated task therapists, was a significant factor that could affect professional ident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ask therapists are factors affecting professional identity, and as an expert, it is thought that efforts will be needed to obtain a higher degree in a way that recognizes one''s job and meets social expectations. There should be ongoing research to find ways to improve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work therapists in the future.
국문 초록Ⅰ. 서론 11. 연구 필요성 12. 연구 목적 4Ⅱ. 이론적 배경 51. 작업치료 52. 전문직 정체성 7Ⅲ. 연구 방법 101. 연구 대상 및 기간 102. 연구 절차 103. 윤리적 고려 114. 연구 도구 115. 자료 분석 12Ⅳ. 연구 결과 13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132. 전문직 정체성과 하위 영역 차이 16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 정체성 171) 전문직 정체성 172) 전문조직의 활용 193) 공공서비스의 신념 214) 자체 규제의 신념 235) 소명 의식 256) 자율성 274. 전문직 정체성과 각 변수 간의 관계 295. 전문직 정체성에 각 변수가 미치는 영향 31Ⅴ. 고찰 33VI. 결론 36□ 참고문헌 37□ 부록 44□ 영문초록 51